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재권 의원
제목 거마공원의 특색화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246회 제2차 본회의 2007.09.12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에는 근린공원을 포함하여 공원이 145개가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산재되어 있는 소공원마다 지역 특색화를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수원시에서 박지성공원을 만든 것이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덕진공원, 덕진 체련공원 등 대공원을 제외한 근린공원 중에서 4개동 이상 지역에서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이 삼천도서관이 설치되어있는 거마공원이라고 본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마공원은 삼천1동을 비롯하여 삼천2동, 효자1동,효자2동 초·중·고·대학생은 물론 주부, 어르신들까지 즐겨 찾고 있으며 면적이 20,580㎡나 됨에도 체육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고 꽃이 보이지 않는 황량한 공원입니다.

또한, 거마공원에 설치되어있는 분수에서 물만 뿜어져 나오기만 하면 악취가 난다고 합니다. 여름철을 맞아 분수대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면서 관리가 잘 안된 분수원의 오염으로 각종 질병을 일으킬까 염려됩니다.

이에 본의원은 거마공원을 지역특색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할까 합니다.

첫째, 공원에 꽃이 없어 쉼터로써 부족합니다.

현 상태에서 꽃을 식재하지 말고 50년 이상 긴 안목으로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계변경한 후 꽃나무 및 일반꽃을 식재하여 쉼터로써 공원을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공원에서 시민들과 더불어 행사를 할 수 있는 야외 공연장 또는 행사장이 없습니다.

야외 행사를 할 수 있는 작은 무대를 설치하여 주시기 바라며, 삼익수영장에서 효문여중 앞까지 400m에 프라타너스 나무 41그루가 심어져 있습니다. 눈병 등 부작용을 일으키는 프라타너스 나무를 백일홍 꽃나무로 교체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광진목화사거리에서 거마공원까지 290m에 이르는 대로변이 너무 삭막합니다. 백일홍 꽃나무를 식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뜨거운 여름날 벤치에 앉아서 쉴 수가 없습니다.

벤치에서 편히 쉴 수 있도록 꽃나무 그늘벤치를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농구대를 1개에서 2개로 설치하여 어르신 및 청소년, 그리고 여성들을 위한 생활체육시설 공원 조성과 다섯째, 정기적인 분수원 오염 및 감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분수대관리를 철저히 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송하진 시장님의 성실하고 현명하신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거마공원의 특색화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246회 제2차 본회의 2007.09.12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거마공원과 관련하여 지역특색화 할 수 있는 대안 제시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원에 화목이 없어 쉼터로서 부족하니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꽃나무 및 일반꽃을 식재하여 쉼터로써 공원을 조성하자는 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거마공원은 '99년도에 조성한 공원으로 교목(키큰나무)은 느티나무, 이팝나무 등 15종 170여주와 관목(키작은나무)으로 자산홍, 수수꽃다리 등 8종 3천여 주가 식재되어 있으며, 편익시설로는 벤치, 파고라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식재수종 중 봄에 피는 화목류로는 이팝나무, 산수유, 왕벚나무, 목련 등 60여주가 식재되어 있으며, 여름철에 피는 화목류로는 자귀나무, 회화나무, 배롱나무 등 30여주가 식재되어 있으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벚나무, 영산홍, 자산홍은 물론 기타 화목류를 추가로 식재하도록 하겠으며, 이를 위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2008년 도시공원 녹화 사업에 구체적으로 계획을 반영하겠습니다.

두 번째, 야외 공연장 설치와 주변가로수 수종인 플라타너스가 눈병 등 부작용이 있으니 백일홍으로 교체하고, 광진목화사거리에서 거마공원까지 대로변이 삭막하니 백일홍나무를 식재하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야외공연장 설치를 검토해본 결과 거마공원은 현 시설율이 40% 수준으로 법적 시설기준 도시공원및녹지등에관한법률시행규칙 제7조에 다달아 여유 비율이 없어 추가 시설을 하는 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본 사항은 앞으로 주민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가면서 불량하거나 불필요한 기존 시설의 축소 또는 대체 방안까지도 적극 검토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가로수를 백일홍으로 변경하자는 제안에 대해서는 현재 삼익수영장에서 효문여중 앞까지는 플라타너스 103주, 광진목화사거리에서 거마공원까지는 은행나무 77주가 식재되어 있으며, 특히 백일홍은 여름에 피는 꽃으로 아름답기는 하지만 가로수로 식재하기보다는 공원지역에 독립수로 많이 식재하는 수종이며, 또한 백일홍은 뿌리부터 움가지가 잘 돋아나고 지하고가 매우 낮아 차량통행 및 시민들의 보행에 불편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가로수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로수로 식재하는 것보다 공원에 식재 하는 것이 바람직함으로 거마공원에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 식재된 플라타너스로 인하여 눈병 등 부작용에 대한 예방 대책으로는 2년 주기로 전정 작업을 실시하여 종자 깃털 비산을 최소화 하여 시민건강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 번째, 벤치에서 편히 쉴 수 있도록 꽃나무 그늘벤치를 조성하여 달라는 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거마공원에는 다수의 시민들이 쉴 수 있는 파고라, 벤치 등 편익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나 시설물 주변 일부 수목의 생육불량 및 고사로 인하여 쾌적한 녹음공간이 일부 반감된 곳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내년도 도시공원녹화사업에 꽃나무 녹음식재 등 시민휴식공간 사업을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농구대를 1개에서 2개로 설치하여 어르신 및 청소년, 여성들을 위한 생활체육시설 공원 조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구장 조성은 앞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거마공원의 시설율 여유 부족 등 여건상 추가설치가 어렵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다만 여성들을 위한 생활체육시설로 완산구청에서 금년도 9월부터 공원 내에 야외헬스용 운동기구 12점을 설치 중에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섯 번째, 정기적인 분수원 오염 및 감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분수대 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는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거마공원내 분수는 1999년도 거마공원의 이미지 개선과 친수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공모사업으로 조각에 분수를 접목하여 설치한바 있습니다. 설치 당시에는 분수주변에 휀스를 설치하여 관람목적으로 사용였으나 최근에는 휀스를 제거하여 한여름 시민들이 분수를 즐길 수 있도록 함에 따라 토사 등 각종 오염원이 지하물탱크에 유입되고 있어 의원님께서 염려하신 문제점도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그동안 이에 대한 대책으로 완산구청으로 하여금 주1회 이상 정기적인 물갈이와 세척을 실시토록 하였고 앞으로도 공원시설물을 총괄하여 관리하고 있는 녹지공원과에서도 정기점검을 통하여 더 이상 분수원 오염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감전사고 예방에 대해서는 자체 점검결과 분수배전반에 누전 차단기 등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감전사고 우려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앞으로도 자체 정기점검을 강화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