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재권 의원
제목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관련하여
일시 제251회 제3차 본회의 2008.03.18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은 일선행정에서 전주시 교통의 원활하고 쾌적한 교통흐름을 위하여 현장에서 직접 민원인과 접하면서 아주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신 공무원 여러분에게 격려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장님께서도 칭찬과 함께 사기진작을 위한 배려를 꼭 부탁드리면서 전주시내 혼잡한 지역의 교통신호체계 시스템과 함께 이와 연관된 횡단보도 개선점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로

우리 전주시민들이 더욱 경제적인 시간 단축과 교통소통 원활화로 명랑하고 쾌적한 교통행정을 이룩해 주기를 바라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전주시에서는 원활한 교통흐름은 물론 혼잡한 차량 정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계절별 시간대별은 물론 학생들의 등·하교 그리고 방학 등을 고려하여 교통신호체계를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행중 미처 헤아리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인지 하고서도 미처 조치되지 않고 있는지 답답한 답습행정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 대 도로에 진입하기 직전 10M 이내에 있는 신호체계는 대도로에 있는 신호체계와 교통신호시스템이 일치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못한 신호체계로 인해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를 시정해 달라는 시민들의 민원 또한 끊이질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천1동 세창아파트 인근으로 이곳 교통신호 체계와 백제로에 자리잡고 있는 교통신호체계가 일정치 않아 교통사고 등 접촉사고를 유발하고 있음은 이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대도로와 바로 인접한 신호시스템이 일치하기도 하고 반대로 30분도 안돼 대도로와 바로 인접한 신호시스템이 불일치 하고 있는 등 혼란을 가중시킴으로써 혼선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 지역의 문제점에 대한 조치는 물론 유사한 지역의 대도로와 바로 인접한 교통신호시스템을 전수조사하여 불합리한 교통시스템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 져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교통시스템의 정연화로 교통 체증를 감소시키는 등 원활한 교통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보행자를 편안하고 빠르게 이동하는 교통시스템 제안입니다.

병목지역 사거리 등 교통신호등에 있어 보행자는 대각선으로 가기 위해서는 두 번의 교통신호등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일부구간은 좌회전 신호와 직진 신호의 불일치로 교통 체증을 유발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시민들은 시간에 쫓겨 불안 초조해 하는 등 시간적 경제적 낭비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행자가 대도로 사거리에서 보행자 신호등이 켜질 경우 직진 대각선으로 동시에 보행할 수 있도록 신호체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좌회전 신호와 직진신호 시간을 일치시키는 교통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차량의 교통흐름과 시민들의 보행시간은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관련하여
일시 제251회 제3차 본회의 2008.03.18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관련하여 대도로에 진입하기 직전 10m 이내에 있는 신호체계의 불일치 해소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2000년도에 국토해양부(구,건설교통부)의 첨단교통모델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01년 11월에서 2002년 11월까지 115억을 투입하여 첨단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여 오고 있으며 아울러 그동안 많은 보완 작업을 통해 지금은 비교적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교통신호시스템은 교통량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 낮시간과 밤시간 그리고 심야시간 등 각 시간대에 적합한 5가지 형태의 신호 연동시스템으로 운영하여 왔습니다.

이와 같이 5가지의 운영형태가 바뀌는 시간대에서 일시적인 불일치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향후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 등을 통해 원인을 분석하는 등 개선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예를 들어 지적하신 삼천1동 세창아파트 인근 사거리는 교통량이 많은 곰솔나무길과 대단위 아파트가 밀집된 삼천도서관길이 만나는 곳으로 차량 정체가 발생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부근 신호를 연동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출근시간대에는 삼천도서관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너무도 많기 때문에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신호 불일치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조속히 교통전문기관과 함께 현장을 방문하여 신호불일치 원인을 찾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대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말씀하신 보행자를 편안하고 빠르게 하는 교통시스템 개선 제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좋은 제안을 해주신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시가 관리하고 있는 사거리 교차로 신호는 290개소로 신호 체계의 변경과 횡단보도 설치 등은 도로교통 안전관리 공단에서 조사한 교통량, 주변 신호의 연동 등을 고려하여 변경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각선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자가 횡단하는 동안에는 모든 방향의 차량흐름이 정지되기 때문에 신호 연동시스템의 운영에 제한이 있어 교통량이 많은 사거리에 설치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예상이 됩니다.

현재 우리시에서 설치·운영되고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 방식은 팔달로의 대륙빌딩 앞 교차로 등 3개소로서 앞으로 이와 같이 교통량이 적고 시민의 통행이 많은 교차로의 경우에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이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하여 적극 추진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좌회전과 직진 동시신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행 좌회전과 직진신호를 일치시켜 운영하는 경우는 교통량 조사를 통해 좌회전 차로와 직진 차로의 교통량이 비슷한 경우에 한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시에서는 명주골사거리와 평화동사거리 등 56개 교차로에서 동시신호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통 전문기관에서 매년 실시하는 교통량조사 분석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신호체계 및 신호시간 등을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이 이용하는데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