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양용모 의원
제목 송천동 예비군 훈련장(사격장 포함) 이전 문제에 대하여
일시 제257회 제2차 본회의 2008.09.09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송천동 예비군 훈련장 이전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재 전주시 송천동에 위치한 전주시 106연대 2대대 예비군훈련장은 사격장을 포함해서 35사단과 함께 이전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예비군 훈련장이 전주시 북부권 발전의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사격장에서 날아오는 것으로 추정되는 유탄이 날아 다니는 일이 도심에서 일어나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공포에 떨게 해서는 결코 아니 되기 때문입니다.

전주시는 2012년부터 35사단 이전부지 1.15㎢(35만평)를 포함한 주변 1.95㎢(60만평)를 천년전주 미래 성장 중심지역이 될 수 있도록 친환경 에코타운으로 차질 없이 개발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미래성장의 중심에 사격장이 포함된 예비군 훈련장이 사단 이전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과 동료선배 의원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다시피 사격장은 송천동과 호성동 사이 건지산 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장 인근에는 송천동 진흥더블파크. 호성동 진흥더블파크, 동아아파트, 주공아파트 등 인구 밀집 주거지역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오송초등학교, 만수초등학교를 비롯한 많은 학교가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의 정서적인 불안과 면학분위기의 장애는 강조하여 말씀드리지 않아도 너무나 잘 알 것입니다.

100여 미터 거리에는 오송제가 있는데 오송제에는 많은 철새들이 날아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송제는 전주시에서 생태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주야를 불문하고 나는 총소리는 생태계를 크게 교란하고 있으며 동물원의 동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닙니다. 도로계획의 측면에서 보면 송천동과 호성동 자동차등록사업소 앞 중로 1류 85호선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의 개설이 시급한데도 예비군 훈련장의 이전 없이는 결코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송하진 시장께서는 예비군 훈련장의 이전문제에 있어서 35사단 이전과 동시에 적합한 장소로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전 계획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전 계획이 없으면 지금이라도 조속한 시일 내에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5사단 이전과 함께 전주시 예비군 훈련장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을 세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송천동 예비군 훈련장(사격장 포함) 이전 문제에 대하여
일시 제257회 제2차 본회의 2008.09.09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35사단 이전과 함께 전주시 예비군 훈련장도 이전되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예비군 훈련장이 위치한 지역은 1994년 10월 7일 전주도시기본계획수립시 전주3공단 및 전주첨단과학기지의 배후 주거 기능 역할을 위한 주거용지 확보를 위하여 14만 5000평을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했던 지역입니다. 시가화예정용지에 포함된 예비군 훈련장은 35사단과는 달리 향토예비군설치법 시행령 제5조 규정에 의한 향토부대로써 거주지를 단위를 하여 시ㆍ군 단위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어 현재로서는 이전계획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본 지역은 북부권의 체계적인 개발 및 새만금 배후 중심도시 조성을 위해 불가피 할 뿐 만 아니라 사격 소음 등에 따른 인근 주민들의 민원, 급속한 도시화 등으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전의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송천동 북측 일원의 시가화예정용지에 대한 개발계획 수립 및 예비군 훈련장을 외곽지역으로 이전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의원님 및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등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서 추진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