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현덕 의원
제목 주택가 골목길 가로수 및 근린공원 조경수 수종갱신에 대하여
일시 제261회 제2차 본회의 2009.04.07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이 제236회 정례회 때 삼천2동 등 골목길 가로수의 주민 재산권 침해 란 주제를 가지고 시정 질문을 하였으나 아직까지 시장께서는 시정에 전혀 반영을 하고 있지 않기에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삼천2동, 서신동, 우아동 주택가 골목길에 플라타너스가 심어져있습니다. 플라타너스 가로수 식재 현황은 삼천2동은 연장 5.26km 428본, 서신동은 롯데백화점 뒷길로 연장 2.31km 386본, 우아동은 전주역 부근으로 연장 0.85km 215이 되겠습니다. 3개동에 심어져 있는 플라타너스 가로수 수종갱신 사업비는 약 22억원으로 추정되며 전주시의 열악한 재정에 부담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는 가로수 수종갱신을 연차사업으로 실시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삼천2동에 심어져 있는 플라타너스 가로수가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는 실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천2동의 주택가는 대부분 2~3층 주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가 골목길에 속성수인 플라타너스 나무는 주민들의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상당히 높고 주민들의 재산권을 크게 침해하고 있습니다.

삼천2동 주택가 플라타너스 나무는 삼천2동 택지조성한 92년도 시점에서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늦가을과 겨울이 되면 주택가 골목길은 플라타너스의 넓은 낙엽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실제로 오셔서 보시거나 아니면 환경미화원들이 낙엽을 청소하는데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골목길에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가 위험천만합니다.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 밑에 바싹 마른 낙엽들이 넘실거리고 있으며, 어린아이들의 불장난으로 인하여 화재가 났던 부분도 있는데 본 의원은 굉장히 두렵게 생각하고, 또한 나무뿌리로 인하여 인도의 블록이 튀어나왔으며, 건물 밑을 파고들어 사유재산을 침해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 의원은 주택가 골목길은 플라타너스 같은 속성수가 아닌 관상수로 교체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64만 시민들의 피와 땀으로 편성된 예산을 적재적소에 집행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한꺼번에 일괄하여 플라타너스 가로수 수종갱신사업을 집행하지 마시고 삼천동이면 삼천동 일정구간에 사업비를 확정하여 골목길 가로수 수종갱신을 하고 시민들의 여론 호응도에 따라서 사업집행을 확대하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다음은 삼천동 등 근린공원 녹지조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삼천2동 근린공원에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하여 주신데 대하여 시장께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삼천2동 근린공원은 전주시의 녹지와 균형 잡히지 않은 상수리나무, 잡풀, 소나무, 아카시아 등 잡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삼천2동 주민들은 삼천2동 근린공원을 생활체육시설 이용 후 산책로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천년전주의 이미지와 전주시의 푸른 녹지공간 조성을 위하여 근린공원을 소나무로 리모델링하여 주민들의 쉼터로 제공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은 전주시의 아름다운 녹지를 일부 시민들이 훼손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동영상을 담아왔습니다. 본 동영상은 2008년 10월경 촬영한 영상물입니다. 좌측에 있는 대형 화면을 봐 주시면서 경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설명) 정읍방면에서 전주로 들어오는 전주의 관문인 전주국립박물관에서 우전교 까지 큰 대로 인도 변에는 약 280여 그루의 상수리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280여 그루의 상수리나무는 그 지역 주민이 아닌 시민들의 손에 무참히 상처를 입혀 전주시를 찾아오시는 외래 관광객들에게 전주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고 있습니다. 상수리를 체취하기 위하여 벽돌과 블럭 등 심지어 오함마를 이용하여 나무를 훼손하고 있습니다. 전주시에 적절한 조치를 강력히 요청 드리면서 시장께 시정질문 하겠습니다.

첫째 골목길 가로수 플라티너스 수종갱신을 일정구간과 사업비를 확정하여 시행할 의지가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삼천2동 근린공원을 특성화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수리나무 등 잡목으로 우겨져 있는 근린공원을 소나무로 녹지조성 할 의지가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주택가 골목길 가로수 및 근린공원 조경수 수종갱신에 대하여
일시 제261회 제2차 본회의 2009.04.07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현덕 의원님께서는 주택가 골목길 가로수 및 근린공원 조경수 수종갱신에 대하여 질문 하셨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심도있는 질문을 해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삼천2동, 서신동, 우아동 주택가 골목길 가로수인 플라타너스를 관상수로 수종 갱신할 의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 2006년도 제236회 정례회시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하셔서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린바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은행나무 등 22종 4만 9000여 그루의 가로수가 식재되어 관리하고 있으며, 그중 플라타너스 가로수는 삼천동 등 3개 구간에 총연장 8.3Km 걸쳐 1029그루가 택지조성과 도로개설시 식재되어 현재까지 관리·운영되고 있습니다. 삼천2동 등 택지개발지구 내 플라타너스 가로수는, 의원님께서 자세히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해당지역 택지조성 당시 식재되어 현재까지 관리되어 오면서 무성한 나무 수형으로 인해 주변 상가 간판을 가리거나 고압선 접촉으로 안전사고 우려 등 시민불편 민원이 계속 제기되어 온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2007년부터 우선적으로 플라타너스 가로수 가지치기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고 있으며 금년에도 가로수 관리를 위해 6억원을 반영하였고, 그중 4억원을 가로수 가지치기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종갱신에 대해서는 전주시 전체 가로수에 대한 실태점검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를 통하여 지역별 특색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상수리나무 등 잡목으로 우거져 있는 삼천2동 근린공원을 소나무로 리모델링하여 주민쉼터로 특성화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삼천2동 그린공원은, 삼천 거마경로당 옆에 위치한 1만 1334㎡ 면적의 공원으로, 1992년 삼천택지개발 조성 시에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입목상태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이 참나무류 등 활엽수가 주 수종을 이루고 있으며 일부 하층 식생목이 잘 정비되지 않아 경관이 저해되는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앞으로 그린공원으로서의 고유기능이 유지되고 지역주민에게 편안한 쉼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원 전반에 대한 입목 및 시설물을 점검하여 불편을 주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시정토록 해나가겠습니다. 영상물을 통해 설명해주신 가로수 훼손행위에 대해서는 구청과 동 주민센터, 그리고 동 자생단체 회원님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감시·감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가로수 훼손사례가 발견될 경우, 관련법에 의거하여 법적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는 것을 홍보해 나가도록 하고, 특히 훼손행위가 심한 경우에는 사법기관에 고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현덕 의원님의 가로경관 및 공원 수목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