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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이명연 의원
제목 전주시 대중교통 미연결 지역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61회 제2차 본회의 2009.04.07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은 오늘 이 시간을 통하여 소수시민들의 불편불만 사항과 아름다운도시 전주 만들기 사업에서 간과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전주시 33개의 행정동에 221개의 마을이 있는 상황에서 운행되고 있는 시내버스 현황을 보면 예비차 10대를 포함하여 402대의 버스가 121개 노선을 매일같이 대당 11회의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산구 21개, 덕진구 15개 총 36개의 마을에는 아직도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곳곳의 마을에 혼자서 버스타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7세미만의 어린아이를 제외하고 6610명의 어른과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에게는 택시라는 또 다른 교통수단도 연결되지 않아서 항상 불만을 가지고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내버스 미운행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시내버스 연결점에서 마을까지의 거리가 멀게는 2㎞까지 되는 것을 볼 때 마냥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될 일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산골짜기 외딴집까지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가 운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과욕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을을 형성하여 생활하고 있는 곳까지는 시내버스 운행이 당연히 필요한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문제점은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못하고 있는 마을의 진입로가 협소 하다는 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중간 중간에 차량이 교차할 수 있도록 도로 측면공간 일부 확보와 회차지 공간조성 그리고 또 다른 대안으로 중형 승합차를 마을버스로 대신하여 대중교통 수단이 연결되는 지점까지의 운행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와 실행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는데 항상 어렵고 힘든 시민들의 입장에서 고민하시는 시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또 다른 대안을 가지고 계시는지 설명해주시기 바라며 참고로 현재 전주시 시내버스 미운행 36개 마을의 현황은 의원님들 앞에 있는 단말기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전주시 대중교통 미연결 지역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61회 제2차 본회의 2009.04.07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마을의 진입로가 협소하여 시내버스가 운행하지 못하는 지역과, 진입로 중간 중간에 차량이 교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마을에 회차지를 조성하여 문제점을 해소하자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우리시에는 시내버스가 1일 121개 노선을 392대가 운행하고 있지만, 36개 농촌마을은 시내버스가 들어오지 않아 적게는 150m, 많게는 2km를 걸어 다니고 있는 형편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민의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를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노선조정, 순환노선 확대, 무료 환승제와 비수익노선으로 시내버스 운행을 기피하고 있는 16개 지역을 벽지노선으로 지정 운행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와 현지 조사를 실시한바 있으나, 도로 폭이 협소하여 운행차량의 교행이 불가능하고, 회차지가 없어 시내버스 운행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다만 현재 상태에서 시내버스 운행이 가능한 반월동 암실마을은 노선을 변경하여 조기에 운행되도록 하겠으며, 거주인구 및 소요사업비 등을 고려하여 진입도로 확장, 교행 공간 확보, 회차지 신설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시내버스가 운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아울러, 중형 승합차를 마을버스로 대신하여 대중교통 수단이 연결되는 지점까지 운행하자는 의원님의 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면,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시 시내버스 노선체계는 도심지역과 시 외곽 지역 및 인접 시·군 지역을 직접 연결하고 있어, 노선의 운행거리와 운행시간 증가, 노선평균 승차인원 감소, 수익성 및 운송 효율성 저하 등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36개 마을 또한 이러한 문제점과 대부분 마을이 산발적으로 분산되어 있어, 일정지역을 순환하며 운행하는 마을버스 특성상 현실적으로 도입은 어려움이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장시간 소요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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