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구성은 의원
제목 전주천 산책로에 대하여
일시 제267회 제4차 본회의 2009.12.1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천 산책로 정비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주시는 전주천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시행하면서 전주천과 삼천 산책로를 조성했습니다. 전주천은 2001년부터 2002년까지 13.8킬로미터를 사업비 3억 7300만원을 들여서 소형고압블럭을 깔았고, 삼천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15.7킬로미터를 4억 1900만을 들여서 칼라투수콘으로 포장했습니다.

전주천과 삼천이 생태하천으로 살아나면서 전주천과 삼천은 전주시민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공원이자 운동장이고, 산책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삼천과 다르게 전주천은 소형고압블럭이 군데군데 누더기처럼 손상이 많이 되어 있고, 배수를 위해서 경사를 기울여놓아서 편안하게 걸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비나 눈이라도 내리면 사방이 물폭탄 투성이어서 바닥이 완전히 마르기까지는 접근이 어려워지는 지역이 되어버립니다. 이에 전주천 산책로를 우레탄 등 걷기 편한 재료로 포장해달라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나 전주시는 친환경 재료로 부적합하기 때문에 추후 검토하겠다는 답변만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우레탄이나 탄성포장이 친환경적이지 않다면 삼천과 같은 투수콘으로 포장한다면 좀 더 많은 시민들이 편안하게 전주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완산구청에서 전주천, 삼천 이용자를 추산한 자료에 의하면 전주천은 1일 기준 500명, 삼천은 1일 기준 700명이라고 합니다. 공동주택이 삼천쪽에 많이 있는 이유도 있겠지만 산책로의 불편함도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009년 6월부터 11월까지 추천대교에서 미산교, 미산교에서 만경강 합류점까지 전주천 산책로를 투수콘으로 포장했는데, 기 조성된 한벽루부터 추천대교까지 예산은 전혀 없습니다. 중간에 금학보부터 추천대교 구간은 또 투수콘으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구간은 8억 2천만원의 예산이면 전주천 산책로가 모두 투수콘 등 적절한 포장재로 포장될 수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나머지 모든 구간을 투수콘 등 적절한 포장재로 포장하실 용의는 없으신지 만약에 있으시다면 언제 사업을 할 계획이신지 구체적이고 상세한 답변을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전주천 산책로에 대하여
일시 제267회 제4차 본회의 2009.12.1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천 산책로 중 투수콘 포장이 되지 않은 일부 구간에 대한 포장 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주천이 2001년 자연형하천 조성사업 완료 이후 생태계 회복으로 수질이 1급수로 깨끗해지고 갯버들, 억새, 수크렁이 등 다양한 수생식물과 더불어 쉬리, 수달 등이 서식하는 등 우리 시민에게 가장 편안하고 접근하기 쉬운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시점에 산책로 개선에 대해서 지적하여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심하천의 산책로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삼천은 완주군 경계인 원당교에서 추천대교까지의 12.2킬로미터 구간 전체에 폭 3미터의 투수콘으로 포장되어 있고, 환경부의 생태하천조성사업의 취지에 따라 포장을 시행하지 못하였던 전주천의 하류구간인 추천대교부터 미산교까지 4.3킬로미터 구간에도 폭2미터의 투수콘으로 포장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아중리 복개종점에서 소양천 합류점까지 2.9킬로미터 구간에는 1.5미터 내지 2.5미터 폭으로 점토블록 및 황토로 포장되어 이용하는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전주천 한벽루에서 서신동 삼천 합류점까지 7.2킬로미터 구간은 2001년 자연형 생태하천 조성사업 일환으로 고수부지 산책로 폭2미터는 고압블록으로 포장되어 있어 이곳을 찾고 있는 시민들은 투수콘 포장이 되어 있는 타 하천의 산책로에 비해 다소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시에서는 노면이 고르지 못하여 발생하는 이러한 불편한 점을 조속히 해결 하고자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책로 포장공법에는 투수콘 포장, 탄성 포장, 점토블록 포장, 황토 포장 등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어 하천의 유속, 유량, 홍수빈도 등 자연적 상황과 하천의 생태, 이용도, 미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각각 포장공법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전주천의 산책로 포장 재질 개선에 대하여는 전문가, 시민, 환경단체 등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환경 피해를 최소화 하면서도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가장 좋은 대안의 포장 재질로 교체·시행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전주천 전체구간에 대한 산책로 포장 교체는 우리시 재정형편을 고려하되 2011년까지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가교 상류 수해 복구지역은 고압블록을 대신하여 금년도에 투수콘 등 다른 포장공법으로 포장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부분적으로 침하되거나 유실되는 지역이 발생되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된 포장공법으로 교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