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병도 의원
제목 인후3동 주민센터 신축계획과 주민센터 청사 신축 기준 및 계획에 대하여
일시 제305회 제2차 본회의 2013.12.0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인후3동 주민자치센터 신축 계획과 동 청사 신축에 대한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하여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동 주민센터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후3동의 경우 인구수는 약 3만 8000명으로 덕진구 인구 순위 1위로 많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지만, 현재 전주시 33개 행정동 중에서 유일하게 동 주민자치센터 공간이 없습니다. 현재 인후3동 주민센터는 2002년도에 전주시 평생학습센터에 입주하여 1층 한편에 60평이라는 작은 공간에서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주시 33개 행정동 중에서 가장 비좁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타 동에 비해 절반 수준의 가장 비좁은 사무공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근무인원 18명(직원14명, 공익 2명, 사회도우미 2명)의 근무공간조차 형편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민원인용 컴퓨터 설치 및 휴게공간 등 민원 편의시설은 생각도 못하는 실정으로 직원 및 지역 주민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또한 60평이라는 비좁은 행정업무 공간 외의 주민자치센터 공간이 없기 때문에 주민자치위원회 및 각 자생단체 회의를 주로 음식점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5개 프로그램 중에서 노래교실 프로그램 1개만 평생학습센터 2층 강당을 사용할 뿐 나머지 4개 프로그램은 불행하게도 지역의 아파트 관리사무소 내에 지하 공간 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이나 시설이 타 동에 비해 형편없이 운영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에 서류를 발급받고자 방문하면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여 주차위반 사례가 자주 발생하여 주민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으며 소규모 동 자체 행사 시에도 평생학습센터 건물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등 동 주민자치센터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상황으로 주민자치센터 신축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질문하겠습니다. 지역주민들은 주민의 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의 순기능을 위하여 인후3동 주민자치센터 신축을 요구하고 있는바 이에 대한 시장님의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7년간 동 청사 신축현황을 살펴보면 청사 신축에 따른 건축물 내구연한이나 건축규모, 건축비용, 건축시설 등이 일정한 기준 없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건축물 내구연한의 경우에 송천2동 청사는 11년 경과 후에 신축한 반면 조촌동 청사는 27년 경과 후에 신축하였으며 건축규모의 경우에 인후2동 청사는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1162㎡ 352평으로 신축한 반면에 효자4동 청사는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1991㎡ 603평으로 신축하였기에 건축규모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축 예산의 경우 송천2동은 20억이지만 조촌동은 약 35억의 예산이 소요 되었으며 입주시설의 경우 일부 동은 작은도서관 또는 문화의 집이 시설된 곳과 없는 동으로 나누어져 있고 동산동의 경우는 96억 예산으로 북부권 복합문화센터로 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등의 형태로 2014년도에 개관 예정으로 신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사 신축에 따른 건축물 내구연한이나 건축규모, 건축비용, 입주시설 등 종합적인 신축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20년 이상 된 동 청사는 효자2동(90년), 완산동(91년), 풍남동(92년), 서서학동(92년), 팔복동(92년)순으로 지역에서 신축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 후 20년 이상 된 해당 동 주민들은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신축 의견이 있는바 청사 신축에 따른 기준을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기에 이에 대한 시장님의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인후3동 주민센터 신축계획과 주민센터 청사 신축 기준 및 계획에 대하여
일시 제305회 제2차 본회의 2013.12.0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로, 인후3동 주민센터 신축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인후3동 주민센터는 1983년 10월 인후1동에서 분동하여 안골사거리에 있는 현 전주시 보훈회관 자리에 주민센터를 개소 운영해 오다가 1993년 아중지구 택지개발로 인해서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당시 주민센터 위치가 아파트 밀집 지역과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주민의 편의를 위해 2002년 아중문화의 집으로 이전 운영을 해 왔고 2006년 아중문화의 집을 전주시평생학습센터로 전환 운영함에 따라 인후3동 주민센터가 평생학습센터 일부공간을 무상 임대해서 사용을 해 왔습니다.

주민센터의 기능이 단순 민원상담처리에 그치지 않고 복합문화센터 형태로 확대되어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자치 프로그램 5개 중 노래교실은 평생학습센터 2층 강당에서 운영되고 나머지 4개 프로그램은 인근 아파트 관리사무소 지하와 경로당을 임차해 사용하는 등 열악한 환경에서 동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주민센터 직원들의 사무공간이나 문서고 등 편의시설이 부족한 상황으로 어느 지역보다 주민센터의 신축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2010년 이후 인후3동 주민센터 신축계획을 내부방침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청사 위치를 정하지 못해 구체적인 진행을 해오지 못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주시에서는 인후3동 청사 신축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지역 의원님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주민 접근성, 이용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부지를 선정해서 주민센터 건립추진을 적극적으로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주민센터 청사신축 기준 및 계획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동 주민센터 기능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복지공간으로 변화해 감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이 없는 동에서는 동 청사신축을 요구하고 있어 우리 시에서는 2008년 10월 동 청사 신축 우선순위 결정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센터 미 설치 동,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동 그리고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증축 필요 동을 대상으로 인구 수 40%, 건축 경과기간 30%, 관할구역 면적 30% 등을 근간으로 구간 형평성, 시 재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동 주민센터 신축 시에는 해당 동 주변에 복지시설, 도서관 등의 주민 편의시설을 면밀히 분석하여 부지 확보 등 가능한한 복합문화관 형태로 신축하려고 노력하였고 동간 청사 규모와 예산 편차, 입주시설에 차이가 나는 것은 인구 수, 부지매입비 등 지역여건과 주변에 부족한 문화시설을 고려하여 다양안 문화적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지역상황에 따라 청사를 건립한 점을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민선 4기 이후 동 청사신축에 대한 현황을 말씀드리면 송천2동의 경우는 주차 공간과 사무실이 협소하고 송천구획정리사업지구 준공에 따른 인구 증가로 2008년 신축 이전이 불가피하였고, 서신동은 신흥 주거지역에 부족한 문화시설확충을 위하여 서신복합문화센터를 2008년 건립하였고, 효자4동은 서부신시가지 개발 등으로 인하여 대규모 아파트, 상가 등이 입주하면서 인구가 급증하여 2009년 신축이전하였습니다. 조촌동의 경우 83년 준공하여 건축한 지 27년이 경과한 건물로 너무나 노후화 되어 2010년 준공 이전하였으며 동산동은 2008년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지정되어 현재 복합문화관으로 신축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에서는 2008년 10월 수립한 동 청사 신축 우선순위 결정기준에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건축규모, 건축비용, 입주시설 등 의견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해서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