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병도 의원
제목 전주시의 중장기적인 청소년 지원 정책에 대하여
일시 제305회 제2차 본회의 2013.12.0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진로지원 및 문화·예술을 위한 청소년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촉구하며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마다 수능시험이 끝나고 나면 청소년들의 탈선행위와 비행이 전국 곳곳에서 종종 발생되어 왔고 범죄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우리는 보았습니다. 수능시험을 전후해 대학입시라는 중압감에서 벗어난 정신적 해이로 인한 행동이 끝내는 탈선과 비행, 더 나아가서는 범죄행위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학원, 유흥가 등지에서 청소년들의 폭력행위와 입시 해방감에서의 과도한 음주와 흡연행위, 청소년 성매매 등 풍기문란행위, 청소년 가출 등이 수능시험 이후 우리의 주변에서 흔히 나타나는 청소년들의 탈선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써 가장 활기차고 건강한 육체를 지니고 있는 감정적 폭풍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발달 과정 중에 야기되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하여 심리적으로 불안, 초조, 좌절, 갈등 및 정체감으로 인한 혼미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성향이 있으며 격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에 부딪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날 청소년 문제의 주원인으로는 산업화, 도시화, 가치혼돈, 비인간화, 경제지상주의, 정치적 혼란 등 거시적인 사회구조 문제와 함께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퇴폐적인 성인문화와 사회환경 등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유해환경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건전한 여가 활동의 수련시설 및 프로그램 등이 절실하게 필요하지만 현실은 이러한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청소년 활동진흥법 제11조에 의하면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수련관을 1개소 이상 설치·운영해야 하고, 읍·면·동에서는 청소년 문화의 집을 1개소 이상 설치·운영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주시의 청소년시설 현황을 살펴보면 청소년 문화의 집 4곳과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자유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성문화센터 등 8곳으로 특성별로 다양한 문화활동 및 상담을 지원하고 있지만, 전주시 15만 여명의 청소년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및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진로탐색 및 다양한 직업체험의 프로그램과 시설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청소년 시기는 꿈을 만들어 갑니다. 또한 10대 후반이 되면 자립의 시기가 옵니다. 현재 청소년들은 집에서 인터넷, 휴대폰으로 살면서 어떤 일에든 ‘마음 붙이기’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도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삶의 주체로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으며 꿈을 만드는 걸 도와줘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 스스로 꿈을 찾고 진로를 설계하여 자신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직업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직업적 적성에 대한 인식을 돕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게 코칭하며 직업세계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과 직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 공간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5일 수업제 시행 등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진로탐색 및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청소년의 창의적 활동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청소년 복합문화센터의 건립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질문하겠습니다. 주5일 수업 등 교육환경의 변화와 청소년 정체성의 다양화에 따른 지역사회에 거점을 두고 있는 청소년 수련시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주시의 중·장기적인 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하여 시장님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전주시의 중장기적인 청소년 지원 정책에 대하여
일시 제305회 제2차 본회의 2013.12.0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마지막으로 진로지원 문화예술을 위한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과 전주시의 중장기적인 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전주시는 청소년 수련시설 6개소, 청소년 쉼터 3개소,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청소년 성문화센터 각 1개소 등 11곳에 청소년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활동진흥법 제11조에 의거 기초자치단체에 1개소, 청소년문화의 집은 읍·면·동에 1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할 의무가 있으며 전주시는 평균시설 설치율 5.8%보다 2배 이상 높은 12.1%에 설치율을 보이고 있으나 15만 8000여명에 청소년이 이용하기에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공약사업인 어린이, 청소년 교외활동 시설 확충 및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활동공간 확충을 위하여 2013년도에 17억 2000만 원을 투자하여 덕진동 청소년문화의 집을 신축하였고 민선4·5기 동안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하여 150여억 원의 운영비를 지원하였으며 대안교육 및 직업체험교실, 방과후 청소년아카데리미, 청소년참여위원회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주시 청소년수련 시설은 여성가족부 전국 청소년 수련시설 평가 및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우수시설로 평가 받아 오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주청소년문화의 집이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완산청소년문화의 집이 최우수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기관으로 선정이 된 바 있습니다.

최근 여성가족부에서 제5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의거 진로지원, 직업체험 및 문화예술, 전통문화 등 특성화된 청소년시설 확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고 스스로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올해 1월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2013년 주요업무계획을 통해 5대 미래비전사업의 하나로 전주시 청소년 복합문화센터 건립 추진을 보고 드린 바 있으며 지난달 제305회 제2차 정례회 시에도 2014년도 시정운영 방향 및 예산안 제안설명을 통해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를 수차례 방문하여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인 국립전통청소년수련원 건립 당위성을 설명하고 국비지원을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아울러 구체적으로 복합문화센터 건립 추진을 위해 청소년관련 업무를 추진하는 5개 부서가 함께 청소년의 역량, 참여 균형, 안전을 목표로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을 포함하는 4대 부문 11대 중점 전략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특성과 특기를 가진 청소년들에게 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종합적인 시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시는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다만 부지 선정과 국비 확보가 관권인 만큼 우리 시에서는 청소년의 이용편의를 위해 접근성이 좋은 청소년복합문화센터 부지를 선정하고자 대상지에 대해 여성가족부과 협의하여 입지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청소년들이 마음 껏 끼와 소질을 발산할 수 있는 직업체험과 전통문화체험 등 특화시설조성에 필요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긴밀히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시책개발과 중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전주를 만들기 위해서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