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호동골 지방정원 부지 내 파크골프장 건립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로 제안하며 시장의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다름 아닌 현재 진행을 준비 중인 호동골 지방정원에 명품 파크골프장을 건립하자고 제안하는 바입니다.
현재 전주시는 인구는 감소하는 국면 속에서도 노인층 인구는 증가하는 추세로써 노인 세대에 필요한 각종 복지사업의 요구는 폭증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게이트볼 동호인과 더불어서 요즈음에는 비용면에서나 활동면에서 비교적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파크골프가 전국적으로 바람이 불면서 전주에서도 동호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쾌적한 곳에 건립되는 파크골프장 시설은 실버 세대 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전주시에서는 넘쳐나는 파크골프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전주권에 소재하는 파크골프장은 마전교, 삼례교 근처 두 곳이 성황을 이루고 있지만 장마철에는 노심초사하며 사용을 하지 못하고 천변에 소재한 탓으로 장마가 끝나면 매년 보수·관리를 위해서 많은 노력이 수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동골 지방정원 부지는 공기가 맑고 천혜의 아름다운 주변환경과 더불어서 접근성 또한 뛰어나서 파크골프장 건립의 적합한 후보지라고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으면서 특히 노인층의 희망 후보지로 급부상했습니다.
만약 호동골에 파크골프장이 유치된다면 그야말로 뛰어난 자연환경 속에 자리 잡은 최고의 명소가 될 것이며 실버 세대의 사랑을 받고 노인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노인인구 증가에 대비한 사회적 대책으로써 건강한 노후생활 여건 조성은 병원비를 줄이게 됨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게 되고 청년층에게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는 경제 선순환 구조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호동골 파크골프장 건립을 재차 강력히 제안드리면서 실버 세대를 위한 생활체육시설 확충은 시대적 요구이자 행정의 책무에 해당한다고 강조하면서 재차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행정 집행 과정에서 설계 문제 또는 부지 부족의 문제가 발생이 된다면 저렴한 인근 산지를 매입하여서 병합해서 추진하는 방안도 적극 권장하는 바입니다.
임기 초에 당초 구상한 내용대로 실행해야 할 과업들이 산적해 있겠지만 시민의 바람을 전하는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 시장께서는 보다 깊이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호동골 지방정원 부지 내 파크골프장 건립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 호동골 지방정원 부지 내 파크골프장 건립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주시는 호동골 쓰레기매립장과 양묘장 일원에 지방정원을 조성하고자 2019년부터 행정절차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금년 12월 공사 발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는 전주 지방정원 마스터플랜에 따라 지방정원 조성 후 아중호수 주변까지 확장하여 국가정원으로 승격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입니다.
호동골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할 경우 지방정원 면적 기준에 미달되어 행·재정적 불이익이 예상됨에 따라 파크골프장 조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증가하는 노년층의 여가 수요 충족과 생활체육공간 확충을 위해 파크골프장 건립의 필요성은 충분히 공감합니다.
우리 시에서는 삼례교 인근 온고을 파크골프장, 중화산동 마전교 파크골프장, 완산생활체육공원 그라운드골프장 2개소 등 총 4개소 34홀의 시설을 조성·운영 중이며 1000여 명의 동호인이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마전교 파크골프장 9홀, 온고을 파크골프장 18홀, 나비골프장 9홀 등 총 36홀을 추가 조성 중에 있으며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조성되는 추가시설을 포함해 어르신들의 스포츠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 관리에 힘쓰겠으며 향후 시설 확충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