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조경묘 보수 의지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으로는 조경묘의 상징성에 비례한 보수 의지가 있는가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민선 8기의 시정 공약사항 중 굵직한 사업으로 손꼽으라면 1조 원대 규모의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왕의궁원 프로젝트는 후백제 및 조선왕조에 이르기까지 도심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한 데 엮어서 미래 관광자원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로써 우범기 시장께서는 전주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대표적인 역사와 문화를 통해 전주의 가치를 바로 세우는 대장정에 돌입하겠다고 일성을 토했습니다.
경기전을 제대로 유지·관리 그리고 보수하고 전라감영 2차 복원에 이어서 전주 사대문 복원을 이루어내고 나아가서는 덕진 조경단을 위상에 걸맞게 재단장하여 조선왕조의 근본 철학인 유교 정신을 통한 조상 섬김 사상을 함양하는 등 조선왕조의 뿌리를 찾아 당시대의 정신을 재정립함으로써 후세들에게 자랑스런 전주 정신을 올곧게 접목하여 전하고자 하는 노력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의 거대한 문화 대장정 돌입에 앞서서 우선적으로 조경묘 보수의 필요성에 대해 시장께 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디 조경묘는 조선시대 영조 때부터 종실의 시조인 사공 이한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써 조선 말기에는 문용옹주의 거처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경기전 대제 때 사용되는 각종 제사 도구 및 부품들을 보관하는 창고로 전락한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역사의 부침 속에 일제의 횡포로 쫓겨난 황실의 자손이 조상의 설움을 안고 마지막 삶을 의지했던 초라한 현장이었다고는 하지만 종실 시조를 모시던 조경묘의 상징성은 경기전 안에 있는 태조어진의 중후함에 견주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을 뿐더러 방치되다시피 한 유적의 현상은 떳떳하지 못한 상황임을 강조하는 바입니다.
역사의 웅장한 틀을 갖추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아 보일지라도 소중한 자산을 무감각적으로 내버려 두는 것은 부끄러운 현실이자 민선 8기에서 표방하는 역사를 재조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시대정신에도 부합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관광객들이 경기전 동문에서 입장할 경우 어진박물관을 찾아가는 동선이라면 어김없이 오른쪽 구석에 위치한 조경묘를 마주칠 수밖에 없는데 큰 관심 없이 무심코 바라본다면 필시 조경묘는 큰 집의 헛간채 정도로밖에 치부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운 생각마저 들 정도입니다.
있는 것부터 또 작지만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고 기초를 닦을 때에 큰 틀의 웅대함도 그리고 찬란함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임을 강조하면서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무심코 지나치면 관심조차 이끌지 못할 형편에 처한 일개 창고처럼 보이는 조경묘를 재단장할 필요성에 대해서 시장께서는 어떠한 의견을 갖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필요성에 공감하신다면 향후 조경묘 보수 시기와 계획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조경묘 보수 의지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세 번째, 조경묘의 보수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경묘는 전주 이씨 시조인 이한과 부인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사당으로 조경묘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의원님 의견에 깊이 공감합니다.
현재 조경묘에서는 전주이씨대동종약원 주관으로 매월 음력 1일에 초삭분향례가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에는 도비보조사업으로 조경묘 홍살문 보수와 재난방지시설, 방충·방부처리 공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조경묘는 태조 어진의 격에 못지않게 중요한 유산으로 평가되어 지난 11월 25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국고보조사업으로 2024년 조경묘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2025년부터는 국비 확보와 체계적인 보수정비를 추진하여 역사문화중심도시 전주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