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마지막으로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과 관련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한옥마을이다."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주시민 그 누구라도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전주시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을 하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전주 한옥마을은 체류형 관광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다 이제는 한옥마을 관광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그 해법의 하나로써 본 의원이 그동안 시정질문과 5분발언을 통해서 수 차례 지적하고 제안해 왔던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시장께서는 아마도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과 관련한 그간의 추진 상황에 대해 자세히는 알지 못하실 것이라 추측됩니다. 전주시 행정에서 이 사업에 대해서 수년째 무기력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으니 이 자리에서 한옥마을 전망대 사업의 추진 경과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무려 5년 전인 2017년도 예산 심사 과정에서 100억이라는 큰 규모로 올라온 한옥마을 전망대 관련 용역예산이 조건부로 삭감되었습니다.
필요 없는 예산이었기 때문에 삭감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삭감 이유는 오히려 전주시 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건립이 한옥마을의 핵심 전략사업으로 제안되어서 타지역의 전망대와 비교할 때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갖춘 전망대가 요구되었던 바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더 확대 편성하여 전주 관광의 확실한 랜드마크로 조성해야 한다는 중론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이후 한옥마을 전망대 사업에 관해서는 말만 무성했을 뿐 어떠한 계획과 결정, 향후 대책조차 논의되지 않은 채 민선 8기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은 사업을 확대 추진하라는 의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행정에서 그 누구도 전망대 건립에 대한 추진 의지를 갖고 임하지 않은 결과 사업이 확대되기는커녕 오히려 유야무야 사라져 버리는 상황을 초래하게 되는 현실입니다.
2017년 당시부터 사업을 추진했더라면 한옥마을 전망대는 이미 새로운 전주 관광명소로 떠올라서 새로운 관광객을 유입시키고 아름다운 한옥 및 도심 야경으로 이목을 끌어서 체류형 관광 활성화에도 이바지하는 그야말로 전주 관광의 효자상품으로 기능했을 것입니다.
서울의 남산타워, 파리의 에펠탑을 생각해 보십시오.
어느덧 건설한 지 40년이 지났고 또 1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관광객이라면 들르지 않고는 못 배기는 장소, 시민에게 사랑받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우뚝 서 있습니다.
이처럼 잘 지은 관광 시설물 하나가 도시의 백 년 먹거리이자 도시를 대표하는 상징물로 기능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나간 시간이 아깝고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 일을 후회하고 안일했던 행정을 지적하기보다는 민선 8기 시정을 본격적으로 가동해야 하는 시점에서 한옥마을 주민의 염원을 담고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또한 전주시민의 열망을 담아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전주 관광의 중심인 한옥마을은 그간 야간 관광 요소의 부족이 체류형 관광에 있어서 큰 걸림돌로 작용해 왔던바 어느 도시의 전망대에 견주어서도 감탄을 자아낼 만한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은 스쳐 가는 관광지로서의 인식을 타개하고 새로운 전환기를 가져다 줄 핵심 사업으로 적극적인 검토와 실행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에 대해서 지지부진했던 지난 5년과는 달리 민선 8기에서는 촘촘한 구상을 통해서 보다 깊이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조속히 이행해 나갈 수 있도록 향후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제시해 주실 것을 요청하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에 대하여
일시 제397회 제2차 본회의 2022.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 네 번째,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전주 관광의 랜드마크로 한옥마을 전망대를 건립하고자 올해 본예산에 7000만 원을 편성하여 전주 전망대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한옥마을 위주의 관광 외연을 확장하고 체류형 관광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아중호수에서 한옥마을로 연결되는 전주 관광케이블카 설치사업과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을 함께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한옥마을 전망대를 단독으로 건립하는 것보다 케이블카 승강 타워를 활용하거나 현재 한옥마을 주차장 부지를 활용하는 경우 예산 절감은 물론 케이블카의 활용도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전망대 조성이 한옥마을과 아중호수 그리고 전주지방정원과 함께 전주 관광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면서 전주시정에 대해 누구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조언을 해 주신 의원님 세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