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전주 체류형 관광의 마중물 사업으로 한옥마을 제1주차장 부지를 활용한 대규모 명품 쇼핑 복합관광센터 유치가 필요하다!
일시 제396회 제1차 본회의 2022.10.1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본 의원은 중요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관광을 빼놓고서는 전주시의 미래 먹거리를 논할 수 없을 만큼 관광은 우리 지역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주시는 한 해 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수용하는 도시이자 지난 2020년 관광거점 도시에 선정이 되면서 글로벌 관광 도시로서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우리에겐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체류형 관광 활성화입니다.
본 의원은 그러한 차원에서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중물 사업으로 한옥마을에 마지막 남은 금싸라기 땅인 제1주차장 부지를 활용하여서 면세점 등 쇼핑과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를 복합적으로 갖춘 대규모 명품 복합쇼핑 관광센터를 건립함으로써 전주 관광에 있어 새로운 전환기를 마련할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현재 전주시에서는 각 권역별로 관광 자원을 개발하고 체류형 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본 의원도 관광 활성화에 있어서 전주 관광 지도의 외연을 확장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라 하는 데에는 매우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무엇보다도 전주 관광의 핵심이자 출발점은 한옥마을로부터 뻗어나간다 하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한옥마을이 더 기대할 것이 없는 곳이 되어서 외면받는 순간 전주 관광의 미래 역시 그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한옥마을 관광에 있어 아쉬움을 느끼는 지점이 어디인지에 주목하고 한옥마을에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한옥마을 관광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하며 이는 곧 전주를 체류형 관광지로 만드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다양한 문화유산과 정취 등에 만족감을 표시하면서도 가족 대상, 특히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시설과 쇼핑 시설의 부족 등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충분한 시간을 보낼 만한 장소 역시 부족하다 보니 전주를 스쳐 가는 관광지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는 그 인식에 확실한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야 할 때로 그 대안 중 하나로써 한옥마을 제1주차장 부지의 활용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주차장은 공간이 부족한 한옥마을에서 매우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여전히 주차장으로만 이용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본 의원은 너무나도 큰 아쉬움을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현 주차장 부지에 면세점을 포함한 대규모 명품 복합쇼핑 관광센터를 건립해서 관광객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오래 머물 수 있는 랜드마크 시설을 구축할 것을 제안을 드리면서 이곳이 전주의 새로운 명소로 부상한다면 관광객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은 물론 기존 관광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데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조금 더 구체화해 보자면 지하 3층 규모로 현 주차장 단면을 3면으로 늘려서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게 되고, 전주가 관광거점 도시로 선정되어 외국인 관광객 150만을 목표로 두고 있는 만큼 관광객들의 수요에 맞춰서 지역특화상품관 그리고 명품 의류관을 비롯한 도심형 면세점을 유치해야 할 것이며 그동안 가족 단위 관광객의 오랜 요구 사항이었던 어린이 인형 극장을 비롯한 문화시설과 옥상에는 스카이라운지 기능을 강화한 명품 식당, 드론 산업 전진기지로서 드론 관련 시연장까지 접목을 시킨다면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복합쇼핑 문화공간이자 아름다운 전주 한옥마을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야간 관광의 명소로도 기능을 하게 되어서 자연스럽게 체류형 관광으로 연계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는 고도 제한에 따라 6층까지만 건축이 가능한 상태이므로 규제 완화 방안 마련을 해서 시장께서 적극적인 결단을 내려주시기를 바라면서 이와 더불어서 한옥마을을 찾는 외지인들이 기대하는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 및 생활 양식과 연계성을 찾아 전주만의 차별화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추진한다면 전주시는 국내외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관광거점 도시이자 하루 더 머물다 가고 싶고 다시 가보고 싶고 누구에게라도 추천하고 싶은 관광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옥마을 제1주차장 부지가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이 되어서 체류형 관광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와 사업 추진을 당부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