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세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세혁 의원, 청년이 모여드는 활기찬 도시를 만들기 위한 청년이음전주 규모 확대 촉구!
일시 제398회 제2차 본회의 2023.02.15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세혁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청년들의 지원을 위한 공간이자 전용 활동 공간으로 운영 중인 전주시 청년이음전주의 기능 및 역할 강화를 위해 현재보다 넓은 공간으로 이전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청년들이 직면한 취업난, 주거 문제, 사회적 고립 등과 관련한 청년 문제에 대하여 청년들이 모여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과 더불어 청년들이 당면한 문제에 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인 청년 공간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습니다.
청년 공간은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이 자유롭게 드나들어 다양한 청년들과 교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청년들의 목소리가 모여 청년에게 보다 현실적인 정책을 형성할 수 있기에 전국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전주시도 지난 8월 한국전통문화전당 인근에 청년과 청년, 청년과 기관, 청년과 행정 등 지역의 다양한 연결망 속에서 청년 맞춤형 해답을 찾겠다는 의미를 담아 약 100평 규모의 청년이음전주를 개소하였습니다.
청년이음전주는 기존 다양한 공간에 분산되어 운영되던 청년 정책·프로그램을 통합 운영하여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주시 청년들의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개소한 지 3개월 만에 1600명의 전주시 청년들이 방문하여 취업, 진로, 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받으며 청년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청년이음전주 운영에 따른 효과가 입증되었지만 전주시의 모든 청년을 포용하기에는 그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인근 지방자치단체 및 유사 지방자치단체의 청년 공간 규모와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여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30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전주시 청년 인구는 약 17만 4000명, 익산시의 청년 인구는 약 6만 2000명으로 3배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 공간에 있어서는 익산시가 전주시의 5배 규모에 달하는 약 545평의 익산 청년시청을 개소하여 청년들의 궁금증 해소와 각종 업무 처리가 가능한 청년민원실 및 청년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창업 공간 등을 한 곳에 집적화하여 청년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청년정책 관련 벤치마킹 선진지 장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주시와 인구 및 예산 규모가 비슷한 16개 유사 자치단체의 청년 공간을 조사한 결과 청년 공간 규모에 있어서는 전주시가 거의 최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지자체의 경우 청년 공간에 청년 취·창업 및 예술 활동 등과 관련하여 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공간들을 함께 조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청년 공간 운영은 청년들이 지역에서 성장하고 정착하는 데 있어 청년 취·창업, 정주 여건 마련, 문화예술 향유와 성장 등을 지원하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청년이음전주도 전주시 청년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새로운 장소로의 이전을 통해 규모를 확대해야 합니다.
현시점에 가장 적합한 대안은 선미촌 내 양성평등센터 및 성평등 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전주시가 취득하였던 건축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장소는 전라북도 여성가족재단 설립과 여성 관련 사업 및 시설 집적화 계획으로 인하여 양성평등센터 조성이 무산됨에 따라 새로운 활용 방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청년이음전주를 해당 장소로 이전하여 청년과 관련된 사업 및 정책 집적화가 이뤄진다면 전주시 청년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어 향후 전주시 청년 정책 기본계획 수립, 정책 및 사업 홍보, 정책 효과 검증 등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청년들이 살기 좋은 도시, 청년들이 희망이 있는 도시, 청년들이 모이는 활기찬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청년 공간에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