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주만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주만 의원, 지천년견오백(紙千年絹五百) 전주한지 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일시 제396회 제2차 본회의 2022.10.17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지천년견오백(紙千年絹五百) 전주한지 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학동, 평화동 출신 최주만 의원입니다.
전통한지의 우수성과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에 등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화지는 2014년, 일본의 선지는 2009년 유네스코에 등재된 반면 전통한지의 세계화는 아직 부족한 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지 문화산업계의 움직임으로 전통한지를 생산하는 전국의 12개 지자체에서 전통한지도시 행정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회 구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5월 전통한지 계승과 국내 최대 한지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하여 흑석골에 총 83억 원의 예산을 들여 개관한 전주천년한지관은 전주한지의 위상을 재정립해 가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한지의 세계화와 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서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전통한지의 보존 및 계승 발전 전략입니다.
한지를 계승하고자 하는 젊은 세대가 극히 드물다는 것은 문화유산으로서 한지의 지속가능성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좋은 한지는 사라질 위기라는 것입니다.
한지를 발전시키고 계승할 사람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조성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을 들여 충분히 한지 제작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 체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둘째, 한지 기술 개발과 지속가능한 한지 생산 전략입니다.
전주에는 9개의 한지 공방이 있습니다. 전통한지 업계의 영세성과 판매 부진, 인력의 노령화 등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전통한지를 생산하는 업체의 자생적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 정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한지를 만드는 공방이 운영의 어려움으로 문을 닫는 상황이 되지 않으려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게 유연성 있는 지원 정책과 기초 분야 연구에 아낌없는 투자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 한지 문화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화 전략입니다.
전주의 대표 축제인 한지문화축제의 경우 전체 참가 인원이 내국인 8000여 명으로 외국 관광객의 참여가 없었다는 점은 축제 준비 과정이 매우 미흡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한지 창작 공예활동가에 대한 창작 지원에 있어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지원 정책을 확대해야 합니다.
넷째, 한지산업지원센터 운영 개선 사항입니다.
한지센터 건립 후 전주 하면 한지라는 명실공히 종가도시로서의 명성을 갖게 되었지만 최근에는 국가무형문화재 한지장을 보유한 다른 도시에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전주시 지정 한지장 4명이 도 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가 될 수 있도록 행정에서는 기능 보유자 현실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 개관한 전주천년한지관의 경우 전주를 찾는 외부 관광객들도 전주만의 특별한 한지 체험을 할 수 있게 탄력적으로 운영을 해서 주말에도 개방하여 운영 시간을 확대하고 전국 유일의 한지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전주한지라는 브랜드 제고에 필요한 구축을 위해서 개발하는 과정 전반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서 전주한지의 명성을 공고히 하고 전주한지가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 한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지의 세계화 발전 영역에 집중하여 지원 정책을 시행해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끝으로 시민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뛰고 계시는 민선 8기 우범기 시장님의 대표 공약인 1조 원 조선궁원프로젝트 중 국제한지산업대전이 전주한지 세계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