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채영병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채영병 의원, 전주-김제 간 상습 정체 구간 해소를 위해 정여립로 확장을 촉구한다!
일시 제398회 제2차 본회의 2023.02.15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2동·3동·4동 출신 채영병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김제 간 상습 정체 구간에 대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정여립로에 대한 확장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우리 전주는 새로 개발된 신도시 지역과 구도심을 연결하는 도로의 절대적 부족으로 인하여 상습적 교통 정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김제 금구 방면 국립전주박물관 부근 쑥고개로의 교통난이 심각하여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쑥고개로는 김제·정읍과 전주시 완산구 효자3동 및 삼천동 방면으로 연결되는 유일한 도로이기에 전주와 김제·정읍을 오가는 시민들의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더욱이 혁신도시 및 전주 서부권 방면으로 연결될 수 있는 도로의 존재가 미흡하기에 전주시로 진입하기 위한 모든 교통이 해당 구간으로 집중되어 있어 교통 정체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비록 현재 왕복 4차선의 국립전주박물관 부근 쑥고개로를 왕복 6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이 진행 중에 있지만 여전히 출퇴근 시간에 전주와 김제·정읍을 오가는 전주시민들의 교통량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본 의원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교통량 분산 효과를 위해 전주-김제를 잇는 쑥고개로에서 전주 서부권 및 혁신도시 방면으로 연결되는 정여립로의 확장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촉구하는 바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보시는 바와 같이 정여립로는 전주-김제 간 쑥고개로에서 혁신도시 및 전주 서부권 방면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해당 구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김제·정읍에서 혁신도시 및 전주 서부권 방면으로 향하는 일부 시민들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통해 쑥고개로 구간의 교통 정체 현상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혁신도시 및 전주 서부권 방면으로 향하는 시민들이 효자4동 방면 전주 도심으로 진입하기 이전에 우회하는 것이 가능해지기에 해당 시민들은 혁신도시 및 전주 서부권으로 향하는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으며 도심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어 출퇴근 시간대에 일어나는 도심 내부의 교통 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한편 보시는 바와 같이 김제 금구 방면에서 쑥고개로로 연결되는 선비로에는 쑥고개로에 진입하기 직전 전주권광역쓰레기매립장 및 전주권소각자원센터를 지나 정여립로로 연결되는 경로가 있어 출퇴근 시간대에 한하여 해당 시설들을 통과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면 교통량 분산 효과는 더욱 배가 될 것입니다.
전주시는 상습 정체 구간에 대한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대대적인 도로 확장 및 신설, 입체 교차로 개설 등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범기 시장 역시 황방산 터널 개통과 같이 전주시 교통난 완화를 주요 정책 목표로 삼고 있으나 환경단체의 반발 및 막대한 공사비 등 녹록지 않은 현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당장 교통난을 겪고 있는 전주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현재 존재하고 있는 도로들을 활용하여 빠른 시일 안에 교통량 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주시기를 촉구하며 보다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5분발언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