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기동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기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기동 의원, 조경묘와 조경단의 국가 사적지 지정 추진을 촉구한다.
일시 제339회 제1차 본회의 2017.04.17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완산동·중화산1·2동 출신 이기동 의원입니다.
우리 전주시는 경기전, 한옥마을, 전라감영 등 많은 전통문화자산과 후백제 왕도를 거쳐 조선왕조 발상지이며 동학농민혁명으로 시대적 가치가 드높은 천년의 역사·문화와 삶을 잘 간직해 온 도시로 한국 최고의 문화수도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선조들의 숭고한 얼과 맥이 이어온 덕분이며 특히 풍패지향 전주 즉, 조선왕조 발상지이자 본향이라는 역사적 자산이 우리 후대에 커다란 가치로 또한 자긍심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으로부터 태조의 4대조인 목조까지 살던 곳이 바로 전주이며 황산대첩에서 개선하고 개경으로 돌아갈 길에 잠시 머물러 종친들을 모시고 잔치를 베풀었던 오목대와 목조대왕 이안사가 태어나 살았다고 전해지는 이목대는 목조대왕 구거유지라는 비문을 통해 조선왕조 발상지임을 잘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조선왕조의 발상지이자 본향이라 자신하는 또 다른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주 이씨 시조 이한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인 조경묘와 고종이 조성한 이한의 묘역인 조경단입니다.
사실 조경묘와 조경단은 많이 들어보고 익숙하다고는 하지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는 시민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즉, 조경묘는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과 시조비 경주 김씨의 신위를 봉안한 사당으로 조선왕실 최초의 시조묘이며 1771년 전주 경기전 북편에 창건되어 그 존재만으로도 전주가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 한층 의미를 더 공고히 할 수 있는 유적지입니다.
조경단 역시 시조 이한의 묘소로 건지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고종 때인 1899년 이한의 묘라고 전해지는 곳에 단을 쌓고 조경단이라 칭하며 대한조경단비를 세워 매년 한 차례씩 제사를 지내도록 하고 있으며 지금도 매년 4월 10일에는 전국 각지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찾아와 제례를 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경단 대제 봉행은 건지산 주변 일대를 포함한 시조묘역을 성역화했던 차원에서 조선왕조의 다른 왕릉 수준에 버금가는 충분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조경묘와 조경단의 가치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의 문화유산이며 전주가 조선왕실의 본향임을 상징하는 중요한 사적지의 위상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을 우선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현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전주시 문화재 현황을 간략히 살펴보면 우리 시의 국가 지정 문화재는 총 16건, 도 지정 문화재는 65건 그리고 시 지정 향토문화유산은 6건이 있습니다. 국가 지정 문화재 중 국가사적지 현황을 보면 1981년과 1992년에 지정된 전동성당, 남고산성, 경기전, 향교 단 4건에 불과합니다.
이에 반해 최근 많은 지자체에서는 지역 고유의 문화유산들을 하나라도 더 부각시키고 그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작업들을 통하여 역사적·예술적·학술적 의미를 새롭게 부여함으로 국가 지정 문화재로서의 지정을 적극 추진하는 노력들을 경쟁적으로 선점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삼척에 있는 태조 이성계의 5대조 이양무 장군의 묘인 준경묘와 영경묘는 수년의 각고 끝에 2012년 국가사적지로 지정되어 체계적인 관리와 선대 묘 주변의 울창한 황장목 숲과 연계한 탐방코스 등을 개발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등 그 가치와 위상을 한층 더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가 지금이라도 조경묘와 조경단의 사적지 지정 연구 용역을 착수하고 사적지 지정에 필요한 학술적 논거와 사전 종합정비계획을 세워 국가사적지 지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