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박병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병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병술 의원, 효 문화 거리 공원 조성 제안
일시 제335회 제1차 본회의 2016.10.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김명지 의장님과 송상준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과 19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병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대한민국 대표 문화인 효 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전통과 역사의 도시 이미지에 걸맞은 효 문화 거리 공원 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시는 2000년부터 걷고 싶은 거리, 차이나거리, 웨딩의 거리, 청소년거리, 전주 첫 마중길 등 13곳에 약 3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특화·특색거리를 조성하였고 현재 조성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에서 추진된 특화·특색거리의 경우 이렇다 할 큰 성과를 이룬 곳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거리를 조성할 경우에 그 특색에 맞는 스토리를 찾아내고 그 스토리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중과 호흡하여야 하지만 전주시 특화·특색거리 조성의 경우 이러한 준비가 되지 않은 채 경관 및 상징조형물 설치 등 주로 거리 환경정비 차원에만 그치게 된 것이 시민과 관광객들이 자주 찾지 않게 된 이유라고 봅니다.
반면 특화·특색거리의 대표적 성공사례라 할 수 있는 서울시 종로구 ‘송해의 거리’나 대구시 중구 ‘김광석 거리’의 경우는 인물을 통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시민과 함께 공유되어 명실상부한 명소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전주시는 역사·전통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지닌 곳이며 효자동이라는 명칭과 정개남 및 수원 백씨 효자정려, 효자 박경환 효열각, 박진 효자비와 효자 백낙중의 효심을 알리기 위해 그의 호에서 이름을 딴 학인당 등 효행을 실천했던 수많은 인물들의 스토리와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본 의원이 발의하여 제정된 전주시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기본으로 시 차원에서 전통문화 유산인 효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효행을 통한 고령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지도사를 배출하여 인성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대전시의 경우 효 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뿌리공원을 조성하였고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효문화뿌리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곡성군의 경우에도 설화 속 인물인 심청을 콘텐츠화하여 심청 효문화축제로 관광객과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주시 역시 우리가 가진 수많은 효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새롭게 특화된 효 문화 거리 공원을 조성하여 다양한 스토리텔링 및 연계산업 발굴을 통해 한옥마을과 어우러지는 관광코스를 개발한다면 대한민국의 으뜸가는 효 문화 관광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합니다.
전주시의 천만 명 관광산업의 원동력은 한옥마을의 경우 현재 젠트리피케이션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고 볼거리·즐길거리 등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옥마을의 외연 확장이나 주변 문화콘텐츠 육성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주시 도시재생 일환으로 구상된 경제블록에서 배제되어 있는 한옥마을 인근 남부권역 주민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효 문화 거리 공원 조성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이는 한옥마을 근거리에 조성하여 한옥마을 일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및 외연 확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효 문화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이며 세계적으로도 그 아름다운 사례와 깊이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가족이 함께하는 효(孝) 문화 체험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콘텐츠화한다면 관광산업의 블루오션 시장 개척은 물론 각박한 현대사회에 효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청소년과 시민, 관광객이 함께 공감하는 인성교육을 통한 공경 사상 및 인간존중문화가 현장체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듭 강조하건대 효가 살아야 희망이 있으며 효를 행하면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또한 우리 사회의 근본 질서로서 갈등과 혼란을 정돈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전주가 지향하는 품격 넘치는 ‘사람의 도시, 전주’에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이 제안한 효 문화 거리 공원 조성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