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송정훈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송정훈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송정훈 의원, 종합경기장 등 시급한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
일시 제315회 제5차 본회의 2014.12.19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촌, 동산, 팔복, 송천2동 출신 송정훈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박현규 의장님과 김명지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 그리고 김승수 시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전주는 서부신시가지, 혁신도시 등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효천지구,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이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광역도시 전주를 꿈꿔봅니다.
본 의원은 현재 전주시가 안고 있는 시급한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수년째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여러 현안들이 민선 6기에 들어와서도 제대로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6개월도 되지 않았다고는 하나 많은 시민들이 답답함과 불만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첫째, 종합경기장과 월드컵경기장 일대 스포츠타운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에 전주시장은 종합경기장 부지 내 컨벤션센터를 우선 건립하고 호텔은 민자투자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컨벤션 건립사업은 토지매입비 93억 원과 건립비 580억 원 등 총 683억 원을 투입하여 201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05년 12월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체결한 양여계약에는 양여재산을 10년 이내 행정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용도를 폐기하고자 할 경우 사전협의가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대체시설 이행각서를 준수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경기장 부지 내 컨벤션 건립과 호텔사업은 전주시와 전라북도의 이행각서의 내용으로 볼 때 전라북도의 승인 없이는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종합경기장의 문제는 그 하나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이행각서에 대체시설의 건립을 명시하고 있으며, 전주월드컵경기장 주변에 제1종 육상경기장과 5000석 규모의 야구장 등 대체시설을 계획하였습니다. 이른바 전주시 장동에 위치하는 스포츠타운입니다.
2005년 7월 21일 도시계획 결정고시를 통해 장동 월드컵경기장 일대는 스포츠타운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특히 장동 540-1번지 일대 16필지의 토지매입을 위해 2009년까지 40억 4000만 원을 들여, 시민 혈세를 들여 일부분만 보상하였습니다.
40만여 제곱미터의 넓은 면적을 도시계획으로 묶어놓고 어떠한 계획이나,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전주시의 무능력, 안일함을 탓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포츠타운 조성을 위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든지, 아니면 2005년에 결정된 도시계획 결정을 철회하든지 빠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둘째, 지지부진한 항공대대 이전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합니다.
35사단이 임실로 이전하면서 전주에코시티 사업이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항공대대 이전문제에 걸려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상당한 규모의 자본이 투자된 이 사업이 좌초하게 된다면 전주의 균형발전과 광역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북부권 개발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임실군과의 사전협의 절차를 소홀이 한 전주시에 대한 감정이 악화된 결과일 것입니다. 결국 전주시는 북부권 개발계획 추진에 제동이 걸렸고 사업이 지연되면서 금융비용도 증가하여 입주민의 부담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사업의 성사여부도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말 뿐인 노력이 아니라 발로 뛰며 현장을 누비고 반대하는 사람들이 마음을 열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본 의원이 말씀드린 사항뿐만 아니라 전주시는 덕진보건소 신축과 시내버스 문제해결 등 시급한 현안들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많으나 해결이 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의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불만이 쌓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연 전주시는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와 노력을 다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전주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제는 전주시민의 뜻을 담아서 컨벤션센터 건립과 종합경기장 이전, 항공대대 이전과 에코시티사업 그리고 덕진보건소 신축과 시내버스 문제해결 등 현안문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