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박병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병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병술 의원, 주차장 확보대책과 주차난 해소에 대한 제안과 촉구
일시 제315회 제5차 본회의 2014.12.19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7만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서학동, 서서학동, 평화1동 지역구인 박병술 의원입니다.
전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등 연일 의정활동에 수고하시는 박현규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전주시 주차장 확보 대책과 한옥마을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 방안을 몇 가지 제안, 촉구하고자 합니다.
2014년 11월 말 현재 전주시 전체 차량등록 보유대수는 27만 3493대이고 주차장 확보면은 29만 7245면으로 겉보기에는 주차수급율이 108.6%로써 충분해 보이나, 이는 부설주차장 27만 4555면을 포함한 수치이며, 누구나 활용 가능한 노상·노외주차장은 2만 2690면으로써 실질적인 수급율은 7.6% 밖에 되지 않아 서부신시가지, 혁신도시, 한옥마을, 각 동 및 상업지역과 관광지역은 주차난이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2015년도 전주시 주차장 사업계획은 사업비 12억 2500만 원의 예산으로써 3개소에 140면 정도 신설할 계획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는 2011년도부터 2014년까지 3년 평균 자동차 증가율 3.7%, 영업용 차량을 제외한 경우 증가율 4.6%로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서부신시가지, 혁신도시 등 각 지역과 신흥상업지역에 대한 공영주차장, 이면도로, 공한지 주차장의 지속적인 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특히 한옥마을은 관광객을 일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형주차장 조성에 대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여 근본적인 주차장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봅니다.
오늘 본 의원이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현재 한옥마을 인근 치명자산 성지에 약 100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을 조성하고 있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다음과 같이 항구적인 대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신도시 조성 시 기본개발계획 수립부터 철저한 주차장 확보 시행이 필요합니다.
현재 혁신도시의 경우 개발계획 수립 시 주차장 부지로 시설 결정된 부지 34개소 2만 5259㎡ 중 현재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전무하고, 전량 민간에게 매각된 사항입니다.
서부신시가지의 경우 21개소 중 19개소는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2개소는 광장 나대지로 있어 현재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시 이면도로 주차 지역의 경우 2011년부터 2014년까지 91개소 4239면에서 단 한 면의 추가확보도 없었으며, 공한지 주차장의 경우 2011년 56개소, 2014년 49개소로 오히려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주차장 확보 및 이면도로, 공한지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도시조성 개발계획 수립부터 주차장 확보를 의무화하며, 관련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반영, 근본적인 주차장 확보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한옥마을과 가까운 곳에 대형 주차장을 조성해야 된다고 봅니다.
현재 혁신도시 주차장 확보 실태를 보듯이 조성 후 확보 시에는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므로 조성 전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차장은 접근성이 좋아야 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본 의원은 동남부 지역에 대형 주차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동남부 지역은 한옥마을과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서 비교적 토지 보상비 부담이 적은 지역으로써 도보로 이동하는 관광객에게는 이동 데크를 설치하여 전주천을 따라 자연 경관과 순례길로 이어지는 볼거리가 있는 명품 거리를 조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한옥마을 주차장 주차요금 인상과 이면도로 주차지역을 유료화로 검토해야 할 시기라고 봅니다.
치명자산 성지에 주차장이 완공되어 운영 시, 주차요금이 저렴하거나 비좁은 한옥마을 주차장과 인근 이면도로에 주차로 인해 이용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옥마을 방문객 차량의 임시주차장 활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한옥마을 주차장 요금을 상향조정하고 주변 이면도로에 주차지역을 유료화하는 사전검토를 통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주시 차량은 매년 4% 정도 증가하고 있는데 주차장 시설 예산은 차량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전주시에서는 교통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차수급 실태조사 등을 통해 실질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 후 추진하여 주시고, 매년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공영 주차장 및 쌈지 주차장 등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특히 각 지역 이면도로, 공한지 주차장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을 통하여 시민들이 마음 놓고 주차할 수 있는 행복한 거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여 추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경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