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최인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인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인선 의원, 한옥마을 이대로는 안 된다! 한옥마을 연계한 전주시 동부권 개발을 촉구합니다.
일시 제309회 제2차 본회의 2014.05.19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5분발언하기에 앞서 세월호 참사로 인해서 뜻하지 않은 사고를 당한 어린 생명들을 깊이 애도하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말밖에 할 수 없는 어른들의 잘못에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앞으로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대비를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누리당 비례대표 최인선 의원입니다.
현재 전주시는 약 65만 3000명의 도시로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더욱 성장하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현재 서부신시가지 혁신도시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앞으로 효천지구, 만성지구 등이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주시의 발전 축은 지나치게 서편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전주시의 지나친 서부권 편향 성장은 구도심 및 기존 도시지역의 공동화를 촉진시키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 도시지역 주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수년간 특별한 개발정책 없이 정체되어온 전주 동부권역 주민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로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한때 전주의 대표적 상업지역이었던 전주역 인근과 아중리 상권은 점점 죽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업소가 새로 조성된 신시가지를 찾아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새롭고 다양한 먹거리를 찾아 이용자들도 신시가지로 향하고 있습니다.
날마다 새로운 상가건물이 올라가는 혁신도시, 앞으로 조성될 효천지구, 만성지구가 개발되면 동부권역의 기본 상권은 전멸, 고사되고 말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가 새도시, 헌도시로 나뉘어져 같은 전주시민사회에서 불만과 불신이 존재하는 양분된 도시가 아닌 구도심과 신도심이 쌍발통으로 조화롭게 상생 발전하는, 그래서 100만 광역시를 꿈꾸는 전주시의 지속 가능한 균형발전을 위하여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한옥마을은 연 500만 명이 찾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며 전주의 자랑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연휴 기간 어떻습니까? 한옥마을의 일대는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한옥마을에 진입하기 위한 차량들로 인해 기린로가 마비될 정도였습니다.
현재 한옥마을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지나친 상업화로 국제슬로시티 인증도시로서의 자격도 상실위기에 와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한옥마을과 연계해서 아중 상권과 전주역 주변 상권을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한옥마을의 숨통을 열어줄 수 있는 제2의 한옥마을 전통문화민속촌단지와 대형주차장조성을 제안합니다.
고려 말 우왕 때 이성계가 황산대첩에 승리한 기념으로 연 장소가 오목대입니다. 또 동고사가 있습니다. 후백제 견훤 궁터가 있습니다.
천주교성지인 치명자산, 아중저수지, 왜망실, 회안대군 묘 등 골짜기마다 설화와 조선 태조에 관한 역사적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곳을 스토리텔링화하여 이곳을 제2의 한옥마을로 조성한다면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머물고 싶은 곳, 다시 가고 싶은 곳, 문화역사체험 힐링의 장소로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만족감을 높일 것이며 현재 포화상태인 한옥마을의 숨통을 열어줄 것입니다.
금상동은 1989년 전주에 편입되었으나 여전히 개발에서 소외되어 있는 곳이고 최근 익산-장수, 완주-순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의 요지가 되었습니다.
특히 전라북도 동부권에 조성되는 지덕산악권 및 힐링 거점지역의 관문으로서 전주시 금상동 지역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2 한옥마을에 거주전용 한옥과 관광객을 위한 대형주차장, 한옥숙박시설을 먼저 조성하고 추후 관광객 수요를 판단하여 한옥테마파크 등에 위락시설을 만든다면 전주 동부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또한 기존 한옥마을 및 전주의 주요 관광거점 지역 등을 셔틀버스 등으로 연결하여 관광 전주의 상생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말씀드렸듯이 전주 동부권은 철도와 고속도로 교통의 요충지가 되었습니다. 교통의 결절지로서 이 점을 최대한 활용의 필요가 있음에도 그렇지 못한 것은 전주시의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서편향되어 있는 전주시의 개발 방향을 전주시의 여러 지역이 상생 발전하는 균형개발 방향으로 고려해 주시길 강력히 호소합니다.
특히 지금까지 낙후와 침체를 거듭하고 있는 전주시 동부권의 활성화를 위해 실효적인 정책수립을 거듭 요청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