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최인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인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인선 의원, 녹색교통도시 전주시 시민공영자전거 설치 시급하다
일시 제300회 제2차 본회의 2013.05.2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이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누리당 비례대표 최인선 의원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단연코 기후변화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교통부문에 있어서 저탄소 녹색교통수단으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자전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즉, 자전거 이용은 건강과 교통, 환경개선,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조와 맞물려 타 지자체에서는 상호 경쟁적으로 자칭 자전거도시라는 브랜드를 선점하려는 정책레이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창원시가 도입한 공영자전거 누비자가 좋은 사례로서 전국 여러 지방들이 공영 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수원, 창원, 진해, 마산, 여수, 순천, 진주, 정읍 등 14개 도시가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전주시 역시 시민공영자전거로 열어가는 녹색교통도시로서 구체적인 변화를 이뤄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하고자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시는 그동안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10%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으로 최근까지 총 연장 325키로미터 규모의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였습니다.
전주시의 자전거정책, 분명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시민 공영자전거 시스템 설치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제 우리는 완주·전주 통합이라는 당연한 시대적 요구를 당당히 맞이하고 있습니다. 지역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자 새로운 출발선상에서 통합시의 새로운 패러다임 개발적 측면에서도 시민공영자전거 정책은 반드시 도입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2010년 통합된 창원시의 누비자 공영자전거 정책은 주요한 롤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 소유 자전거가 필요 없고, 처음 접하는 사람도 알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용자전거 터미널이나 시청, 동주민센터, 교통카드, 핸드폰 결재 방식을 통해 이용자가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자유롭고 편리하게 대여해서 이용할 수 있는 공영자전거 설치를 한다면 시민의 생활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아 나아갈 것입니다.
창원시는 자전거 특별시라는 고유 도시 브랜드 가치를 주창하고 있으며, 이미 통합 이전 구 창원시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전국 1위의 계획도시 구조로 자전거 이용 여건이 양호했으며, 시장의 강력한 의지와 적극적인 시민 참여로 상당 부분 무인 공영자전거 누비자 시스템 개발 및 정착 그리고 상용화가 이뤄진 대표적인 자전거 정책의 성공 사례였습니다. 통합 이후에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구 마산시와 진해시의 자연발생적 도시구조의 한계성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에 5개소가 설치되어 확대 운영 중이며, 2013년 1월 현재 자전거도로는 총연장 472.22키로미터, 무인대여소가 241개소, 무인보관대 5329대, 회원가입자수 무려 21만 5883명이라는 규모로 정착 및 활성화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창원시 자전거 정책은 가장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영자전거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특히 우리 지역과 비슷한 통합이라는 시기적 접근 방식에서 일정부분 공유되는 시사점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더욱이 장기적인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한 정책의 연속선상에서 다소의 단점들을 보완해 왔다는 측면은 우리에게 시민공영자전거 정책의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영자전거 정책의 도입은 이미 그 필요성이 공공연하게 제시되어 왔고, 논의되어 왔다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전주시 그리고 우리의 의지가 필요한 때입니다. 전주·완주 통합이라는 시대적 가치를 높이고 하나된 통합시의 녹색교통도시 구현이라는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 나가는데, 시민공영자전거 정책이 그 중심에서 구체화되도록 지금 이 시간부터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간 캠페인 정책에 그쳐왔던 전주시 자전거 정책이 공영자전거 정책의 도입을 통하여 향후 녹색교통의 중차대한 선택과 집중이라는 대승적 가치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선배·동료 의원님들을 비롯한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모두의 관심과 의지를 재차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갈음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전주·완주통합의 노고가 많으신 송하진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전주시민 여러분! 전주·완주 통합이 이루어져서 완전한 도시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님,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