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남관우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일시 제274회 제1차 본회의 2010.10.26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전주·완주 통합 순수 민간교류 활성화로부터 시작하자, 는 주제로 5분 발언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진북동, 금암1·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순수 민간교류의 활성화에 관해 제의하고자 합니다. 전주·완주 통합 문제는 20여 년 동안 꾸준히 논의되어 왔으며, 우리에게는 오래된 숙제이자 최대 관심사였습니다. 전주와 완주의 역사적 동질성, 시대에 부합된 통합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등을 논하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작년 11월 행안부의 자율통합 추진계획에 따라 전주·완주 통합을 추진하였으나 정부의 여론조사 결과 완주군민 64.2%의 반대로 무산되는 아픔을 겪었으며 두 지역의 자율통합은 당분간 어렵게 되었습니다.
통합은 어디까지나 지역주민의 의사와 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동안 통합 추진의 경우처럼 무리한 추진일정과 관권의 본격적 개입에 따른 정치적 논리에 의한 접근으로 주민 간, 자치단체 간 감정의 대립과 갈등만을 남겨왔던 지난 시간을 되짚어 볼 때, 우리에게 상당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를 통해 전주·완주 통합은 앞으로 순수민간교류부터 다시금 시작해야 함을 강력히 주장하고자 합니다. 관 주도형 통합은 이제 통합문제의 중심에 설 수 없습니다. 전주시와 완주군은 이제라도 언론에 수차례 강조해왔던 주민의 자율적 참여에 의한 추진 즉 순수 민간 주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여건 조성과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현재 전주시는 전라북도 내 읍·면·동과 자매결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 덕진구 총 11개 동, 완산구 총 2개 동에서 자매결연을 체결하였고, 전북지역 14곳을 대상으로 자매결연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 중 완주군과의 자매결연 체결은 동산동이 유일하며, 이 또한 2008년 12월에 잠정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순수 민간주도의 통합을 부르짖어 왔던 전주시의 입장에서 볼 때, 완주군민과의 순수 민간교류의 전무함은, 통합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두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에 있어서 전주시는 어떠한 노력도, 역할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전주·완주 통합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적 사안은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할 수 있는 상생의 공통분모를 찾아 나가려는 노력일 것이며, 이제라도 전주시는 완주군민들과의 순수 민간교류를 위한 교류의 활성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함을 인식하고 행정적 지원을 통해 다시금 자율통합의 첫발을 내딛어야 할 때라고 사료됩니다. 이를 위해 양 지역 주민들이 지역 행사나 축제의 참여를 통해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및 관리가 필요하며 주민자치센터나 주민자치위원회 등 민간차원의 자매결연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상호 교류활동을 통하여 지속적인 화합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전주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제 우리는 통합이라는 시대적 사명 앞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시경쟁력 확보와 새만금 배후도시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삶의 질 개선 및 도농 상생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앞으로 우리는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다시금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민간 주도의 자율적 통합이 추진될 수 있도록 순수 민간교류 활성화의 환경 조성과 행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주시의 적극적 노력을 다시금 당부 드리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기 전에 송천1동도 2년 전에 경천면하고 자매결연을 맺었는데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 의원님들 계시지만 33개 동에서 완주군하고 자매결연을 맺어서 전주와 통합하는데 앞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