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64회 제1차 본회의 2009.07.06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정치 경제가 어려워 살기가 무척 힘이 드시지요.
효자3·4동 출신 김상휘의원 입니다.
오늘 발언은 전주정신 살리기 운동 5번째 발언으로 전통문화를 자부하고 있는 전주시가 선비정신이 숨 쉬고 있는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공유할 수 있는 탐방로를 실사구시적으로 연계해서 의미 있는 전주 알리기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게 제언하는 바입니다.
전주시는 오래전부터 전통문화도시로 표방 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주를 깊게 들어가 보면 유감스럽게도 전통문화도 없고 현대문화도 없는 급조된 겉치레 문화만 난무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주시 문화 전체를 급조된 문화로 볼수는 없지만 대표적인 사례로 한옥마을의 경우를 보면 한옥 건축미 없이 기와장만 올려놓고, 그 안의 경우는 상업주의에 편승해 식당, 술집, 찻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곳을 전주 대표 브랜드 한옥마을로 표방을 해야 옳은 것인지 우리 모두가 고민을 해 봐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전주 곳곳에 선조들의 숨결이 스며있는 전주 역사문화를 전주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현대 문화와 연계하는 탐방로를 조성해서 64만 전주시민과 관광객에게 전주 문화의 정체성을 알리고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줌으로써 전주 정신 살리기 운동과 더불어 귀중한 문화자산으로 만들어 가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전주 시내권을 동서남북으로 범위로 정하고 전주객사 중심의 역사 동맥선은 풍남문, 경기전, 전주사고, 전주향교를, 그리고 전주서원의 동맥선은 화산서원, 서산서원, 황강서원, 반곡서원을, 전주의 산성(山城) 동맥선은 남고산성과 동고산성을 중심으로 전주주변 고찰(古刹)의 동맥선 등을 찾기 쉽고 문화가 있는 거리로 연계해주자는 것입니다.
서울의 덕수궁 돌담길이 있다면 전주는 경기전 돌담길이 있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서울 덕수궁처럼 전주 경기전도 시민이나 연인들이 걷기에 충족한 환경을 연출해서 경기전의 독특한 주변 문화를 만들어가자는 것입니다.
현재 삼천동 막걸리 집, 중앙동 웨딩거리, 중화산동 가구거리, 중앙동 책방거리, 완산동 산비둘기 거리, 삼천 주변 백로떼거리, 백제로 전자 상가, 전북대·전주대 구정문 앞 청소년 문화광장 등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화를 담당부서는 중·장기적 안목으로 이를 문화적으로 형성하자는 것입니다.
전주의 역사문화 탐방로 에 연극공연과 소형 뮤지컬이 끊이지 않는 소극장이 필요합니다.
365일 스케치 인물화를 그리는 장소, 비둘기에게 먹이는 주는 어린이부터 여고생, 어르신까지 낭만의 거리, 경기전 주차장을 주말이면 쌈지 공연장으로 활용해서 비보이와 연주회등이 끊이지 않는 문화 창출등으로 전주 역사문화 탐방로를 현재 문화 광장과 연계하자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전주는 4대문 복원과 전라감영 일부복원은 전주정신 살리기 실천운동이 바탕이 되어 한다고 봅니다.
관계부서 에서는 모든 사업을 실시할 때 마다 전주정신 살리기 실천운동을 염두 해 두고 전주시민의 강한 자존심을 찾아가는데 적극적 노력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과 시장, 집행부 1800여명의 직원, 그리고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