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송경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송경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송경태 의원
일시 제263회 제1차 본회의 2009.06.1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투명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존경하는 최찬욱 의장님, 조지훈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명품도시 알찬복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1,800여 관계공무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민주당 비례대표 출신 송경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전주시의 주민자치센터 내 장애인 자치프로그램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시는 총 33곳의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비교적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참여계층이 편중되고 자치 프로그램이 일관된 취미활동 혹은 사회교육 분야로 한정되는 한계를 나타내며, 참여대상의 형평성이 결여된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현재 전주시 주민자치센터 자치프로그램은 총 262 개이며 이중 장애인 참여인원은 총 8,863 명 중 61명으로 전체 수강인원의 0.7%에 불과하며, 프로그램 또한 일반인들에게 적용되는 자치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형식입니다.
본 의원은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문화센터의 단순 기능을 넘어 나눔과 참여를 통한 진정한 주민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 내 장애인 자치 프로그램의 시행을 촉구합니다.
즉, 주민자치센터는 이제 문화 여가, 사회복지 및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주민자치활동의 장으로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소외된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의 동질감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통한 최소단위 종합복지시설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한 장애인 자치프로그램 시행의 접근 방식을 살펴보면, 첫째,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한 일반주민의 직접적인 참여 방식입니다.
즉, 장애인 프로그램 추진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프로그램 홍보와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을 각 자치센터에 순환적으로 실시하고, 주민들에게 스스로 장애의 불편함을 체험하고 고민해보는 오감체험 프로그램과 점자교육, 수화교육으로 장애인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연수 프로그램 등을 계발하여야 합니다.
둘째, 장애인 스스로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즉, 각 자치센터에 일정한 장애인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인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독서 교실이나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을 위한 재활접목 요가 프로그램, 장애인 노래교실 혹은 합창단 운영, 소외된 장애인들에게 긍정적인 사회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웃음치료교실 문화탐방 교실 등의 신설 운영이 그 좋은 예일 것입니다.
위 두 가지의 프로그램 시행 접근 방식과 함께 주민자치센터 내 장애인 자치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주민들과 지역 장애인들에게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일괄적인 적용 보다는 시범 센터를 선정하여 충분한 검토를 통해 단계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 단위의 장애인 자치프로그램의 활성화는 열악한 복지환경의 저편에 있는 전주시 장애인들에게 삶의 활력소가 될 것이며 전주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전국 유일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전국 최초의 주민자치센터 장애인 자치프로그램의 시행을 희망하며 장애인도 전주시민으로써 당당히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송하진 시장께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과 선배, 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