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송경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송경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송경태 의원
일시 제258회 제1차 본회의 2008.10.17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희망이 넘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애쓰시는 최찬욱 의장님, 조지훈 부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낮과 밤 기온차이가 심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십시오.
또한 천년전주 알찬복지 도시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심초사하시는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민주당 비례대표 출신 송경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한옥마을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해 달라고 하는 것을 화장실 중심으로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타시도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주시의 자랑할만한 경관으로 모든 응답자들이 한옥마을을 꼽았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지난달 27일 제26차 아시아문화예술연맹(FACP) 총회 세미나에서 주목받은 내용에 따르면 전주가 전통문화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한 데에는 한옥경관을 보존하고, 주민통합모델로 한옥마을을 혁신시킨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 사례 발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주의 자랑으로 여겨지는 한옥마을이 장애인 접근성 면에 있어서는 많은 아쉬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편의시설이란 장애인 등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과 시설이용의 편의를 도모하고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시설이나 설비를 말합니다.
한옥마을은 아직도 장애인이 접근하기에는 너무도 그 문턱이 높기만 한 것이 현실입니다.
수많은 장애인 편의시설 문제 중 한옥마을에 있는 개방화장실 및 관광지 내 화장실의 장애인 편의시설의 실태를 살펴보겠습니다.
경기전 등 문화재 시설 4 개소, 관광안내소 등 공공문화시설 14 개소, 한방문화센터 등 민간문화시설 4 개소 등 총 25개소의 편의시설 화장실을 살펴본 바 화장실임을 나타내는 안내문이 부족하고 특히 시각장애인용 편의시설인 촉지도 인식 안내판이 설치된 곳은 술박물관 및 한옥생활체험관 뿐이었습니다.
장애인용 전용 화장실이 설치된 곳은 경기전 등 7 개소(전동성당, 오목대, 전주명품관, 최명희문학관, 공예품전시관, 술박물관, 전통문화센터) 정도에 불과하였습니다. 나머지 화장실은 장애인들이 접근 가능한 통로에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입구에서부터 크고 작은 문턱이 가로막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동학혁명기념관 등 2개소(향교, 강암서예관)의 경우는 경사로 및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결국 높은 계단을 통과해야 내부에 진입할 수 있어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은 아예 화장실 이용은 커녕 내부 관람조차도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전동성당 내에 있는 장애인 전용 화장실은 자물쇠가 채워져 있었습니다. 실무자에게 물어본 결과 그 안에는 창고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화장실을 이용할 경우 경기전에 가서 사용하라고 하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얻었습니다.
오목대의 경우 자동개·폐문 장치가 작동이 되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한 실정이었습니다.
편의시설의 부재는 사람으로 하여금 장애를 경험하게 합니다. 몸이 불편한 사람뿐이 아니라 몸이 건강한 사람에게도 장애를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편리함을 주는 것은 편의시설의 존재입니다. 왜 모두가 이 사실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십니까?
지난 9월 24일 전주시는 도시경관기본계획과 위원의 자문을 토대로 전주시내를 5개 축 4대 경관 권역으로 나눠 도시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여기에 한옥마을은 당연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의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좋은 계획안에 가장 기본이 되고 우선시 되는 정책이 장애인 및 노약자 등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이 되기를 다시금 촉구하면서 5분 발언을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