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58회 제1차 본회의 2008.10.17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최찬욱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효자3·4동 출신 김상휘 의원입니다.
천년고도 전통문화도시를 창출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송하진 시장님과 1,800여 집행부 여러분!
본 의원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전주시가 천년고도 전통문화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즈음 전통문화도시를 튼실하게 창출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 보다 이 자리에서 지난 2007년 11월22일 예술인 집단 창작촌을 발언한 바가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집행부 관련부서에서는 예술인 집단 창작촌 창출에 있어서 충분한 상품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현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세를 보면서 전주만의 색을 보유하고 있는 특색있는 전통문화도시 창출이 가능하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현재 전주가 전통문화예술도시로서 가치는 문화예술인이 이 도시에 풍성하게 존재하고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불철주야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전주는 문화예술인들에게 그들의 존재와 정신적 혜택을 충분히 얻어내면서 그들에게 실제적 혜택을 무엇으로 도와주었습니까?
선진 독일, 영국, 프랑스의 경우는 문화 예술인에게 교통, 체육시설, 시영주차장, 영화관람, 극장 출입 등에 있어서 정책적으로 예우하고 있습니다.
전주시도 시민의장 수상자에게는 예우에 관한 규정을 만들어서 시에서 주관하고 있는 각종 행사에 귀빈으로 초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전주시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공원, 체육시설, 시영주차장 등 공공시설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주시가 문화 예술인에게도 전주시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공원, 체육시설, 시영주차장, 공공시설과 영화관람(평일, 사주와 협의)에 있어서 실질적 혜택을 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로인해 공원이나 체육시설, 공공시설 및 영화관 등도 작지만 함께 활성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더불어 문화예술인도 전주시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까지 심어줄 것입니다.
그동안 전주는 풍부한 지역 역사와 문화 예술인의 자원을 활용해가면서 전통문화도시 만들기에 힘써 왔습니다.
전통문화도시로 성장하기위해 정(靜)과 동(動)이 응집해 있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전주시 곳곳의 다양한 공간들을 제공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공간들을 무엇으로 채워 왔습니까?
이 지역 문화예술인들은 그러한 공간을 두고서 숙명처럼 자신들의 몫으로 알고 묵묵히 채워 왔던 것입니다.
이렇게 노고를 아끼지 않고 있는 문화 예술인에게 예우 측면에 전주시 집행부가 잠시 소홀히 했다면 이제라도 새롭게 예우정책을 만들어서 효율적으로 실행해보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문화예술인에게 각별한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끝으로 구도심에 문화예술인 집단 창착촌 추진에 있어서 문화예술 마인드가 깊으신 송하진 시장님의 적극적 추진을 이 자리를 통해 치하 드리며, 끝까지 본의원의 5분 발언을 소중스럽게 경청해주신 63만 전주시민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과 1,800여명의 집행부 관계자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