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송경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송경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송경태 의원
일시 제257회 제1차 본회의 2008.09.0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고유가, 고금리, 고물가로 얼마나 고통이 많으십니까.
특히 4만여 장애인 형제 여러분!
얼마 후면 민족의 고유 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이럴때일수록 우리 좀 더 희망을 가지고 생활해 봅시다.
그리고 전주시의 희망을 만들어 가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애쓰시는 최찬욱 의장님, 조지훈 부의장님!
또한 천년전주 알찬복지 전주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송하진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민주당 소속 송경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라는 주제로 5분발언을 할까 합니다.
내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는 장애인 올림픽이 개최됩니다.
지난 보름동안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에 환희와 감동을 불어넣어 줬던 올림픽 경기가 체 끝나기도 전인 내일부터 감동의 드라마가 새로 연출되는 이 시기에 우리 대한민국도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많이 향상되고 수용하고 있는 현실에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 장애인들은 제반 사회구조와 편의시설 여건이 미비한 관계로 아직도 문밖에 나와서 사회활동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5월 보건복지가족부와 국토해양부에서는 노인·장애인·임산부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및 교통이용 약자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인증제도는 다중이용시설이나 관공서, 또는 교통수단, 여객시설, 교통건축물, 공원 등 많은 일상생활의 편의시설물들을 장애인 및 노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제도입니다.
미국에서는 접근도라고 해서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같은 경우에는 빨간 원에 녹색이 그려져 있는 표시가 있는 건물은 모든 장애인들은 와도 아무 불편이 없다는 표시인 것이고, 세모로 되어있는 녹색 표시는 여기는 일부가 편의시설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하니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또한 안되어 있는 시설은 네모로 빨간 표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는 편의시설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자원봉사자나 도우미를 요청하십시오라고 하는 것이 인증제도입니다.
때늦은 감은 있지만 우리 대한민국에서도 1등급에서 3등급으로 인증제도를 실시해서 1등급은 별 3개, 3등급은 별 1개로 해서 세 개의 별이 달려있는 건물은 모든 장애인들이 아무 불편없이 생활할 수 있는 표시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증제도를 지난 5월부터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전통의 고장, 맛의 고장 전주에도 하루속히 이 시행령에 의한 편의시설 인증제도를 시행해서 우리 장애인들도 아무 불편없이 사회생활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달라는 것입니다.
우리 전주시의 다중이용시설 및 관공서 124곳 중 69곳이 미비한 편의시설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2003년도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에 의하면 전국 평균 75.8%가 시설되어 있는데 우리 전주시는 6.7% 높은 82.5%로 되어 있어서 설치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불행하게도 법적 기준 내지는 장애인들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적격한 시설들은 이때에 제대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시고, 앞으로 신축·개축·증축되는 편의시설물이나 이용시설들에는 우리 장애인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제도를 하루속히 설치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전주시가 명실공히 복지도시로서, 우리 장애인 천국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그러한 편의시설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해주시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이상 5분발언을 마칠까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앞으로 며칠 후면 고유명절 추석입니다. 8월 한가위도 어려운 경제여건에서도 우리 같이 함박웃음으로 보낼 수 있도록 기원드리면서 이상 5분발언을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