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남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남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남규 의원
일시 제253회 제1차 본회의 2008.05.20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정우성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 1·2동, 전미동 출신 김남규 의원입니다.
지난 4월 29일 은행로 실개천 통수 및 경관조명 점등행사가 열렸습니다.
한옥마을에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또 하나의 명품 거리로 관광상품화 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도로, 디자인 도로, 국제심포지엄에서도 전주 한옥마을 은행로는 서울 인사동, 덕수궁길, 이태원로와 함께 가로환경 조성사업 시범, 성공사례로 등장합니다.
더욱이 고무적인 일은 젊은이들과 초등학생들이 많아지고 외국인 내방객 등 관광객이 눈에 띠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옥마을과 은행로에 대한 기대감을 반증하며 명품거리로서 성공 가능성을 예고합니다.
그렇지만 몇가지 미비점을 보완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도로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문제점은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많은 의견청취 토론을 거쳐 요약했으며 단순하게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도로의 기능적 측면입니다.
도로의 주 기능인 차도, 보도, 진입로상의 보완점입니다.
설계시 차도의 돌틈이 넓습니다.
지금은 쇄석과 모래로 메워졌으나 여름철 비가올 때 쇄석과 모래가 씻기고 균열을 잃을 때 돌틈이 벌어지고 흔들리면서 유지관리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간 태조로의 울퉁불퉁한 요철을 보면서 얼마나 많이 개선공사 했습니까?
아주 이해가 안되는 한 사업업자의 실험적 요소가 아닌가, 왜 이런 설계를 했는지 우려가 됩니다.
이것은 전문가들의 의견속에서 나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퇴조로의 돌들이 차도에서 줄눈처리가 적절했는지도 지적되는 사항입니다.
또 한편 차도에서 보도를 거쳐서 진입할때, 개인집 주차장으로 진입할 때 진입로 돌다리 노폭이 좁아서 자동차가 휘면서 진입할때 경계석을 물고 실개천에 자가용 바퀴가 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도에서는 비가 왔을때 배수가 잘 되지않아 집수정의 보완도 검토 바랍니다.
둘째, 경관, 야간조명, 나무식재 등 입니다.
한옥마을의 멋스러움은 지붕의 곡선미, 서까래, 추녀, 기둥, 담장, 창호등의 미적 분위기 입니다. 한옥미를 최대한 살려내는 시각적 경관, 식재, 야간 간접조명이 될때 은행로의 전통미가 살아날 것입니다. 한옥마을 분위기와 은행로 분위기가 종합적 시각으로 정리, 정비, 디자인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태조로와 은행로의 교차로 분수대 괴석은 어떤 상징과 이미지 정체성을 주고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그리고 두 정자 앞을 가로막는 분수대 위의 백일홍 나무는 정자의 경관과 시야를 가리지는 않는지 한번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개천과 정원의 야간조명이 오방색 무늬인데 전통적인 은행로 거리와 맞는 조명 인지요?
세째, 공간은 작지만 가장 명품으로 거듭나기 위한 틈새공간이 전통 정원과 전통 정자일 것입니다.
명품이 아닌 짝퉁이고 모방이고 인공적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설계에서 시공까지 전문가들의 검토, 자문, 감리가 있었는지 의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너무나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5분내에 간추리다보니까 전통 정자라는 기준에서 보면 정자의 지붕 서까래는 노출되어야 하나 판선자로 가려있고, 추녀는 곡선미가 있어야 하는데 직선으로 되어있고 또 다른 부재를 덮었습니다.
또한, 나무는 방염과과 방부, 방충도 안되었으며 기둥의 조명등은 노출된 두 선이 합선되면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향후 각계 전문가들의 조사와 모니터링과 점검을 통해 설계 부실인지, 시공 미숙인지, 시시비비를 가려 명품의 거리로 거듭 났으면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63만 시민과 선배 동료 의원님께 감사올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