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유영국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유영국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유영국 의원
일시 제253회 제2차 본회의 2008.05.23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3만 시민여러분!
조류인플루엔자(AI)로 피해를 입으신 농가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미국산 쇠고기의 무분별한 수입으로 얼마나 마음 졸이고 불안하십니까?
본의원은 이 자리를 빌어 조류인플루엔자(AI)와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아마추어적인 대응과 굴욕적 협상은 무효라고 생각하며 강력히 규탄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정우성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팔복동, 조촌동, 동산동 출신 유영국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새만금과 연계한 전주시의 발전 전략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새만금은 군산시, 부안군, 새만금 간척지 및 고군산군도 일대 등 총 4개 지구 6천698만㎡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됨으로서 우리나라와 전북의 희망이 담긴 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새만금의 비전을 동아시아의 미래형 신산업과 관광레저산업의 허브 에 두고 있습니다.
산업부문에서는 군장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새만금 산업단지가 개발되며 미래형 신산업의 세부업종을 중심으로 복합클러스터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관광레저부문에서는 부안, 동진강 유역을 중심으로 고군산 국제해양 관광단지가 포함되어 총 8개의 골프장 등 레저, 휴양, 문화, 생태가 겸비된 국제관광 신흥 메카로 육성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공항·항만 등 인프라 확충이 검토되고 있으며, 옥산을 배후주거단지로 주택, 대학, 연구개발센터 및 상업 등으로 복합도시가 조성될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군산시는 현대중공업 조선소 유치로 종업원 11,000명과 다수의 협력업체 입주로 인한 5,000명을 포함, 16,000여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경제효과 1조원 이상으로 군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시민의 역량을 결집하여 산업과 관광의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전주시는 급변하고 있는 새만금과 군산지역 발전을 전주 발전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주 IC를 중심으로 한 북부권은 전북의 교통 요지로 수 천 만평의 광활한 부지가 준비되어 있어 무한한 발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의원이 제 246회 임시회에서 북부권을 개발하여 남부권의 전통문화 중심도시와 연계하고 전주를 새만금 시대에 대비한 중심도시로서 개발하자는 시정 질문도 이러한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며 오늘의 발언도 당시 시정 질문의 연장선상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전주와 새만금을 연결하는 직통 고속화도로를 시급히 추진하고 도시계획을 정비하여 북부권에 일정 규모 이상의 택지를 조성하여 베드타운을 건설하고 특목고 또는 자립형 고등학교와 서울의 명문대 전주캠퍼스 유치는 물론 생태관광명소와 국제적인 호텔 건설을 포함한 세계 최고의 병원설치 등 뉴타운프로젝트 같은 특단의 조치로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께서는 그간 본의원이 새만금 시대에 대비한 북부권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수차례에 걸쳐 일관되게 주장한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만금청의 발족에 발맞추어 T/F팀을 구성하거나 보다 적극적인 북부권 개발 사업단과 같은 체제로 전주시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활기 넘치는 전주시가 개발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선배 동료의원과 전주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