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원택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원택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원택 의원
일시 제251회 제4차 본회의 2008.03.19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불철주야 전주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정우성 의장님과 최찬욱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년전주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시는 송하진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평화2동 출신 이원택의원입니다.
먼저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은 원동과수원 마을과 학전참게쌀 마을로 2005년에 조성되어 현재 정보이용센터 건립 및 정보화 교육, 네트워크 구축 등 을 기반으로 다양한 체험과 주말농장 및 직거래등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화마을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정보화마을의 목표와 비젼을 놓고 볼 때 우수농산물의 직거래, 각종 체험행사의 홍보와 신청을 통한 단일치기형 행사로 끝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을의 특색이 무엇인지, 이 특색을 살려 상품화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원동과수 마을과 학전참게쌀 마을의 과수와 참게쌀이라는 우수농산물로 과연 그 마을의 미래와 발전이 있을 수 있는 것인지,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것인지, 우수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우수농산물 관련 체험행사를 통해 마을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지 그 미래에 대한 판단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은 2006년 원당동학전과 덕진구 곡천마을이 지정되어 체험교육장, 메주체험장, 수생식물장 등 각종 체험행사를 하고 있으며 일정하게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촌체험 마을이라는 테마속에서 과거 농촌 생활에 대한 체험을 나열식으로 단일치기로 진행하고 있어서 특색이 명확하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과연 전주권에서 농촌체험마을이 성공할수 있을 까? 전국적으로 강원도나 충청도 등과 견주어 "특색있는 체험마을로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농촌체험마을이 지역적으로나 전국적으로 자리를 잡기위해선 특색있는 마을에 대한 비젼이 필요합니다.
셋째로, 전주시 5대 역동산업중의 하나인 생태관광사업은 이제 걸음마 단계에 있습니다. 한옥마을과 연계된 보조관광사업으로 개발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과연 전주시에서 생태관광사업으로 전국적으로 관광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체류형생태관광사업은 무엇인지 쉽지 않은 답변이라 생각합니다. 전주하면 떠올릴 수 있는 생태관광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본의원은 정보화마을과 농촌체험마을의 성과를 계승하고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주시 5대 역동산업중의 하나인 생태관광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적으로 특색있는 체류형 농촌생태관광체험 마을을 조성하자고 제안합니다.
특히 학전정보화 마을은 주변 자연환경이 모악산을을 끼고 있고 앞에 평야와 삼천이 흐르고 있어 좋은 생태환경을 가지고 있을 뿐만아니라 해당 지도자들이 열정과 땀으로 일구어 온 참게쌀농법, 주말농장, 메주체험장, 야생화체험장, 년간 300명의 중국인방문, 수생식물장 등 다양한 문화체험프로그램 등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주에 특색있고 경쟁력있는 체류형생태관광 마을을 조성할 수 있는 인적 환경적 요건을 갖추고 있는 유일한 지역으로 판단됩니다.
학전 체류형 생태관광체험 마을은 곤충체험 마을과 야생화체험 마을 조성을 핵심으로 하고 기존 농촌체험마을과 정보화마을을 병행하자는 데 있습니다. 곤충체험마을은 다양한 곤충을 배양하고 체험할수 있는 곤충체험관과 프로그램을 중요내용으로 하고 야생화체험마을은 수십가지 야생화 표본과 식재, 분양, 야생화교실 등을 내용으로 하여 조성하자는 것입니다.
여기에 정보화마을과 농촌체험교실을 통해 하루에 끝내는 체험이 아니라 1박이상 민박형 농가에서 머무룰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전주의 생태관광하면 모악산자락의 곤충과 야생화체험 마을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학전정보화마을 생태관광체험 마을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전정보화 마을의 발전방향과 비젼을 제시하고 마을 지도자들과 충분한 토론을 통해 민자유치(곤충체험관,야생화체험관)와 행정지원(다목적체험실,식당,민박형 농가리모델링)을 통해 그 단초를 만들어 가도록 안내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의 생태관광명소를 학전정보화마을 변화시키기 위한 3개년 계획을 세워 전주시의 생태관광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송하진시장의 적극적인 검토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