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59회 제5차 본회의 2008.12.1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3만 전주 시민 여러분, 그리고 최찬욱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송하진 시장과 1800여명의 공무원 여러분! 효자3·4동 출신 김상휘 의원 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천년전주 전통문화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송하진 시장을 비롯 1800여명 집행부 공무원에게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본 의원이 이 자리를 서게 된 것은 올곧은 전주선비정신 살리기 등을 외면한 채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외형적 편향, 편중되게 개발되어가고 있음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시장께서는 천년전주 전통문화 중심도시의 근간은 어떤 것이며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그동안 전주는 올곧은 선비정신을 중심으로 향교와 경기전을 중심으로 한옥마을이 확산 개발되고 있습니다. 전주는 한때 전라감영이 존치했던 곳으로 전라남·북도와 제주도를 관할했던 곳으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올바른 에너지를 공급했던 대단한 고을이었습니다. 그렇게 대단했던 전주의 기질과 정신을 지금은 어디에서 찾아 볼 수가 있겠습니까?
인근 광주광역시의 경우는 금남로를 중심으로 민주주의 출발 거점 도시로 성장 시켜 냈습니다. 전주는 전주정신을 살릴 수 있는 동학과 서학이 교차했던 매우 중요한 장소인 초록바위 주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주정신을 살리는데 있어서 대단히 의미있는 지역으로 전주의 강한 기질을 표현해 낼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인 것입니다.
완산칠봉 끝자락 초록바위 주변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동학과 서학을 화두로 꺼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식있는 잔반의 식자층과 서민층의 신, 자생조직으로 탄생되었던 동학인의 그들은 목숨까지 초개와 같이 버리면서 주창해 왔던 것이 무엇입니까? 백성들의 인권을 인정하고 새로운 세상을 주창하며 서로 상생의 길을 택해 서로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내자고 외쳐댔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결국 1894년 우금치 전투에서 패배하고 청주로 진격하려다 관군이 일본군과 합세로 동학군은 패배했고, 김개남장군은 태인에서 (그해 12월27일)잡혀 다음해인 1895년 1월8일 초록바위에서 거룩하게 효수를 당한 곳입니다.
또한 완산칠봉은 어머니산 즉, 곤지산으로 불리웠습니다. 이곳 곤지산은 투구봉, 용두봉, 옥녀봉 등이 있고 주변은 반월형의 이팝나무 군락지대가 있어 지금은 시민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터이기도 합니다. 이곳에 가면 천주교 순교비 두 개가 서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1866년 순교한 성인 남동삼의 장남 명희 14세 소년의 기록이 담겨져 있습니다. 조선에서 15세 이하는 처형이 금지됨에 따라 전주옥에서 1년여간을 가둔 뒤 초록바위에서 큰물 난 날을 택해 Y자 나무로 뒷목을 눌러 수장시킨 천주교의 순교 터입니다. 그래서 초록바위 주변은 동학과 서학의 교차점으로 전주의 고난의 상징적 터로 보고, 잃어버린 전주 정신을 살릴 수 있는 근간을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지난 2000년 5월 25일 제168회 임시회의 제2차 본회의에서 김광수 의원께서 시정질문이 있었습니다만, 당시 김완주 시장의 답변은 부실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본 의원이 전주 정신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 초록바위 주변은 서학과 동학의 교차점을 상기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단초의 기운이 있었던 그곳을 역사공원으로 활성화해서 어려울 때 일수록 64만의 전주시민에게 전주의 올곧은 정신을 찾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중단)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중단이후 발언한 부분)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여러분과 시장님, 집행부 간부님 그리고 선배 동료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