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강영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강영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강영수 의원
일시 제259회 제5차 본회의 2008.12.1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 시민 여러분! 글로벌 금융 위기를 맞아 극심한 취업난과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또한, 시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최찬욱 의장님과 조지훈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신동 출신 강영수 의원입니다. 또한 어려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시는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공공 시설물 컨테이너 사용 실태와 천변로 보행권을 확보하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하겠습니다.
전주시는 천년 전주의 자존심을 지키고 가장 한국적인 전통 문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많은 예산과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전주의 현실을 살펴보면 최대의 관광명소인 한옥 마을입구의 경기전 주차장과 덕진공원의 보트장 매표소, 동물원 등 관광명소마다 불법 컨테이너를 놓고 사용하고 있어 전주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봉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봉사단체들이 이용하는 시설물은 차치하고라도, 외국인을 포함한 외지의 관광객을 상대하는 전주의 최대 관광 명소가 불법으로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과연 가장 아름다운 전통 문화 도시를 건설하는데 합당한지 답답한 심경을 전합니다.
특히, 전주를 알리고 전주의 대명사인 한옥마을은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가장 가고 싶은 제일의 명소입니다. 그곳 입구의 경기전에는 태조어진 중 국내 유일의 진품이 보관되어 있으며 조선조 역대왕의 초상과 어가 등 왕들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어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며 어린이들의 학습의 장이기도 합니다.
또한 덕진 공원은 도심속의 호수로 단오절 창포와 그네뛰기 등 민속놀이와 8월의 연꽃 그리고 연향과 어우러진 보트놀이도 전주에서 가장 해 보고 싶어하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관광 명소를 관리하는 전주시에서 나열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곳에 건축 허가가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법으로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단속해야할 행정 관서에서 불법을 자행하고 있음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전주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시키고 있어 이에 따른 시급한 대책을 촉구합니다. 특히, 시장께서는 경기전앞 주차장과 덕진공원 보트장의 컨테이너를 없애고 전주의 이미지를 재고할 수 있는 한옥형 건축물로 대체하여 아름다운 전주, 역사가 살아 숨쉬는 관광 명소를 만들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전주 서부신시가지의 개발로 인해 천변로 강변길의 차량통행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의 보행에 교통사고의 위험이 많아 조속한 대책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 서신2 지구는 전라북도 공영개발에서 1992년 준공하여 4만 8000여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홍산교에서 마전교 1.2km구간의 천변은 도로폭 15m에 1m정도의 좁은 인도가 있고 이곳에는 서문, 서천초등학교와 서중학교 등 3개의 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천변로를 이용하여 통학하고 있으며, 특히 이곳 1m의 좁은 인도에는 전봇대와 가로등 및 신호등 점멸기·가로수를 비롯하여 보행에 많은 지장물이 설치되어 있어 도시 미관은 물론 보행의 어려움과 학생들이 자전거를 이용한 통학이 도저히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평소 천변로는 전주에서 익산, 군산, 봉동 등 북부권에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1일 평균 4만 3740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아주 혼잡한 도로로 보행에 많은 위험이 노출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중단이후 발언한 부분)
학생들에게 안전한 통학로와 시민들의 보행권을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전주 시민 여러분! 새 희망을 갖고 힘차게 시작했던 무자년이 어느덧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내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온정을 보내 모두가 훈훈한 세밑을 기원하면서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전주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