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41회 제1차 본회의 2007.03.09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정우성 의장님!
또한 최찬욱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효자3.4동 출신 김상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가 제시한 천년 전주를 위한 미래도시 성장 축 계획을 보면서 전주가 전통문화 도시로 변모 할 것 같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이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지난 1일 전라감영 복원 기본계획 학술용역 최종본에 대하여 주민 공청회를 정식으로 요청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제시된 학술용역 기본 구도는 공간 범위를 옛 도청 청사 부지와 인근 완산 경찰서, 지방 경찰청별관, 그리고 주변 사유지 등을 포함한 8,930평으로 확대하고 전라 감영지는 역사성 회복과 과거, 현대, 미래를 연결해 도심에 활기를 불어 넣는 공간이 되도록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래서 복원지 성격은 ‘도심속의 역사공원으로 규정했으며, 전체 복원지를 고건축 부문과 현대건축 부문으로 나누었고 고건축 파트는 감영의 정청인 선화당을 중심으로 연신당과 응청당을 복원하고 현대건축파트는 전라감영 전시관과 공방 및 시민광장 등을 조성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전라감영지 복원 예산은 734억원대로 기존 도청사 부지를 우선 개발하고 선화당과 내아 등 감영의 주요영역 복원 1단계 사업 280억원, 청사인근 부지매입 추가 작업 2단계 사업 301억원, 전라감영 역사공원 광장 존 3단계사업 153억을 연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입니다.
현재 전라감영 복원은 이 지역의 기운과 자존심의 상징으로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복원은 원형대로 전체복원, 부분복원, 축소복원, 그리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복합한 퓨전 복원 등 다양한 논란이 지금까지 거듭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전라감영 복원 밑그림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종합 관광단지 형태로 편리성에 집중 무게를 둔 용역으로 부분 복원과 퓨전복원의 타당성을 다시한번 심도있게 검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라감영 복원의 의미는 현대적 감각과 편리성 보다는 후백제 견훤대왕과 정여립 장군과 전봉준 장군과 함께 했던 전라도 기운을 함께 이뤄져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집행부 관계부서에게 요구하고자 하는 것은 전라감영 복원을 당대에 끝내려는 속단을 금하라는 것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또한 과거와 현대와 미래의 기본 틀을 근거로 현대식 건축물을 등장시켜 관광객들의 편리성을 부각하여 용역은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 의원은 현대건축물 자리에 고 건축물로 복원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부동선 만큼은 편리성을 감안할 때 현대식도 병행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전주는 전통문화의 도시입니다. 전라감영 복원은 모두에서 밝혔듯이 이 지역 기운과 자존심의 마지막 상징입니다.
졸속 결정보다는 전통문화도시다운 기운을 찾기 위해서는 계획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지역 주민과 다양한 관계 단체를 대상으로 진지한 공청회를 몇 차례 거친 후 실시 용역이 결정 되었으면 합니다.
전라감영 복원은 전라도의 마지막 자존심과 전주 정서의 상징임을 끝으로 말씀 올리면서 끝까지 경청해주신 63만 전주시민과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