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전형직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전형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32회 제1차 본회의 2006.04.26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주재민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7대 의정생활에 협조하여 주신 이경옥 부시장님과 관계공무원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본 의원 의정생활동안 질문과 자료제출 요구 등에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신 관계관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릇 지방 자치는 의회와 집행부의 협조로 시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하는 계기들을 이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후 의회 구성은 더욱 발전적으로 전문가그룹으로 구성되어 상호보완적 발전으로 으뜸가는 전주시의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전주시 전통문화 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중심인 한옥지구에는 정체성과 실질적 생활한옥대신 각종 문화시설, 전통문화센터, 공예품전시관, 한옥생활체험관, 전통술박물관 등 9개 시설에 1년간 민간위탁금 18억 3400만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음은 하루속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울러 전주시 전역에 1만 3285호의 목조한옥이 존재하고 있는데 하루속히 관련조례 개정 등으로 보전가치 여부를 판단하여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풍남문, 객사 등 20여 곳과 함께 전주시 지정 한옥보전으로 구도심활성화 대책과 고도 전주를 지키는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한옥보존을 위해서는 일정 보전지원금이 지원되어야 된다고 본 의원은 주장합니다.
한옥지구내에 새로 조성된 한옥들을 보면 심지어 한옥마을내에서 조차 외부의 모양이 기와처럼 보이는 강판재료를 사용하는 사례도 점차 늘어나는 실정을 볼때 하루속히 사용자재도 한옥과 너무나도 어울리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건물조성은 시간적인 조급함에 한옥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사업용건물 위주로 전통건축양식이 아닌 전통건축양식을 모방하는 건물을 축조하는 오류를 범하였다면 이제부터는 전통 건축양식을 더 연구하고 지켜 나가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러한 전통한옥들을 보존하고 가꾸기 위하여 본 의원은 빠른 시일내에 조례개정 등으로 보전 가치있는 한옥을 관리하는 철저한 관리방안과 건축물대장 등을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 사용자재 등을 규제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한옥들을 관리하고 개축하거나 신축하는데 따른 보전금지급 방안 등도 조속히 정비하여 시행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본 의원이 주장하고자 하는 것은 전주시내에 1만 3285 목조기와집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을 하루속히 전문가로 하여금 실태조사를 해서 보존가치가 있는 한옥들을 영구히 보존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금액에 보존금이 지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러기 위해서 빠른시일내에 관련된 조례나 개정이나 제정을 통해서 가치있는 한옥을 보존하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