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황만길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황만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30회 제2차 본회의 2006.02.10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5분발언을 하기 전에 풍남제와 단오제 문제로 지금 전주시가 많은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어서 이것을 다시 제언을 안할 수 없어서 발언을 하게 되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전주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의회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최동남 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전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100만 광역도시 만들기에 노심초사 동분서주하며 많은 고생을 하시는 김완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병술년 새해에는 모든 소원 다 이루시고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의원이 발언하고자 하는 것은 지난해 12월 21일 제228회 전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때 발언한 풍남제 행사에 대하여 제고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자 하며 또한, 본 의원이 받은 자료를 토대로 그 타당성을 전주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풍남제 행사는 과연 시민문화 축제인가? 아니면, 시민들에게 단순 선심성 행사인가가 의문입니다. 만약에 풍남제 행사가 어떤 문화제적 성격이 아닌 단순 시민들에게 베푸는 선심성 행사라면 풍남제 행사에 지원되는 5억 1000만원의 지원금은 즉각 중단되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이 알기로는 풍남제는 문화적 가치가 없으므로 단오제와 함께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자 행사를 1959년부터 덕진공원 연못에서 시작되었던 것인데 4~5년 전부터 갑자기 수백년 동안 이어오던 전주 덕진 단오제가 그 맥이 끊겼고, 또한 수십년 동안 이어오던 풍남제 행사가 4대 축제라는 미명아래 공간이 비좁고 시민들의 불편함이 많으며,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을 주면서까지 4~5년간 태조로에서 거행되고 있으므로 그 피해는 말할 수 없이 많으며, 또한 수백년 동안 이어오던 단오제와 풍남제가 그 맥이 죽어가고 있으니 시민들의 불평과 원망이 고스란히 시장님한테 쌓이고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 때문에 전주4대축제 전체를 한 곳에서만 굳이 거행하고 있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곳 덕진동과 금암동, 송천동, 팔복동, 조촌동, 동산동 등 북부권에 살고 있는 그런 사람들도 똑같은 전주시민이다, 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시장님! 풍남제와 단오제 같은 문화제 행사는 동네북이 아닙니다. 몇몇 사람들이 장소를 이리 옮기고 저리 옮기며 또한 아무렇게나 생각하고 추진할 행사가 아닌 것입니다. 그 지역의 문화는 그 지역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의 근간인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경시하거나 말살할 수 없는 것임을 시장님께서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시장님께서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판단으로 풍남제가 단오제로부터 비롯된 역사성, 시민 참여도에 가장 영향을 줄 접근성, 주변 시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고 행사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 등 제반여건을 감안하여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에 의하면 이번 풍남제 행사 장소 문제로 용역결과가 풍남제 행사는 덕진공원에서 해야 한다고 그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풍남제전위원회에서도 풍남제 행사는 덕진공원에서 해야 한다는 위원회 의견이 집약되었다는 위원장님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시장님께서는 이 행사에 대해서 아무런 결정을 못하고 있으니 전주시민의 혈세를 수천만원씩이나 들여 용역은 왜 했으며, 또한 제전위원님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제전위원회 구성은 유명무실한 것이 되고 말 것입니다. 하루속히 단호한 결정을 하여 금년부터라도 풍남제의 정통성을 찾고 전통을 이어가 문화축제로써 뿌리를 내려 문화적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시장님께 간곡하게 건의합니다. 병술년부터라도 이곳 덕진공원에서 풍남제의 옛 모습을 다시 찾고 전주시민과 함께 다 같이 어우러져 풍성함과 넉넉함이 가득했던 참으로 멋들어진 문화축제로 이어지는 이 지역 대표적인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줄 것을 거듭 당부드리며, 시장님의 특단의 결단을 부탁드리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