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황만길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황만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26회 제1차 본회의 2005.09.02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덕진동 출신 황만길 의원입니다. 덕진공원을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려면 혁신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제를 가지고 5분자유발언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전주시민의 대변자이신 주재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63만 전주시민의 안녕과 행복함을 만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김완주 시장님! 수마가 할퀴고 간 자리가 채 아물기도 전에 성큼 가을의 문턱에 왔습니다. 다시한번 지난 여름 수해에 피해를 입으신 전주시민 여러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올리면서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전주덕진공원은 역사·문화·전통이 함께 영위하면서 전주시민들에게 사랑과 꿈을 먹게 하는 아름다운 공원으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은 전주시민이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리고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이나 외부인 누구를 망라하고 덕진공원을 구경하지 않고 돌아가는 관광객은 그리 흔치 않으며 간혹 시간이 여유치 않아 이곳을 구경하지 못한 사람은 못내 아쉬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만큼 덕진공원은 대내외적으로 유명하며 전주의 얼굴이요 상징입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덕진공원이 그간 관리소홀로 그 모습이 엉망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간 덕진공원을 리모델링 하느라고 1997년도에 무려 23억원을 투자했으며 2004년~2005년에는 13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예산만 투자하지 사후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엄청난 투자비에 비해 그 위상과 가치가 빛을 잃고 있습니다. 덕진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바르게살기 협의회에서 본 의원에게 건의한 사항들을 사진과 함께 시장님과 의원님들 자리에 배부했으니 보시고 현재의 덕진공원의 실태가 어떠한지 살펴봐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이 자료들을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덕진공원이 이렇게까지 엉망으로 변했는가 하고, 덕진공원은 덕진동에 있으나 전주시민공원이며 시민들의 정서와 문화가 숨쉬는 공간입니다. 지금도 하루에 수천명에서 수만명씩 이 곳 덕진공원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덕진공원을 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을만큼 여기저기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자료에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엉망으로 방치되어 있는 모습들을 시민들이 그냥 지나치는 시내는 아니며 현대사회는 관리자가 관리를 소홀히 할때는 가차없이 시민들이 먼저 질타하고 감시하는 시대로 급속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직이나 사람들이 스스로 혁신하지 않으면 자멸하고 마는 시대로 개혁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영조물 하나 하나 점검하고 잘 관리해서 현재와 같이 시민들이 지적하고 고발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할때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본 의원은 전주시의 자료를 보고 덕진공원이 왜 이렇게 엉망으로 되었는가를 십분 이해는 됩니다. 예를 들어서 4만 5000평이나 되는 덕진공원 관리요원이 기능직 2명에 청원경찰 4명이며 일용인부 1명으로 그 넓은 공원을 관리하고 있으니 현실적으로 실효성있는 관리가 되겠습니까. 덕진공원을 찾는 관광객이 년간 수십만 명이나 되며 또한 계절마다 이벤트 행사며 심지어는 야외영화상영 등 수십만의 시민들이 이 곳 덕진공원을 찾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별한 조치는 취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평소 시민들이 보기에 흉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느끼며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의무요, 책임이라고 본 의원은 감히 말합니다.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수변무대앞에 의자가 50개나 부서져 있고 보도블럭은 비만 오면 침수되고 있으며 하수구 맨홀 뚜껑은 침하로 흉하게 돌출되어 있고 소나무는 병들어 죽어가고 있으며 수변무대 바닥이 썩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북쪽 화장실 옆에는 빗물이 고여 배수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공간에다 수십억원을 투자하여 시설을 확충한들 얼마나 큰 효과가 발생하겠습니까. 소홀한 관리로 머지 않아 망가질지 모르는 불안한 현실에서 지금부터라도 덕진공원의 옛 명성을 찾으려면 철저한 관리를 확대하여 깨끗하고 명랑한 환경조성을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며 충분한 인력배치와 예산배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덕진공원의 운영비 내역을 보면 연간 공공요금 중 전기, 상·하수도요금에 4639만원, 인건비 1480만원, 쓰레기봉투 1133만 6000원, 시설유지비·음악분수 및 시설보수비로 896만원인데 여기서 유의할 점은 쓰레기 봉투 500매가 태부족하여 매년 소급하여 쓰고 있다는데 이런 문제 등은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열악한 덕진공원의 문제들이 하루빨리 개선되지 않으면 덕진공원의 쾌적한 환경조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고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본 의원은 생각하면서 특히 금년 10월 문화의 달 행사에 많은 외래 관광객이 덕진공원을 찾을텐데 조속한 시일내에 시장님께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여 덕진공원을 아름답고 쾌적한 모습으로 가꾸어 옛 명성을 되찾고 훌륭한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