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황만길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황만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25회 제1차 본회의 2005.08.09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덕진동 출신 황만길 의원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침수지역에 양수펌프시설을 설치하여 재해를 막아야 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발언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8월 3일 폭우로 인하여 수해를 입으신 완산구 삼천3동·서서학동·동서학동·효자동·평화2동·교동 등 또 덕진구에서는 덕진동·진북동·우아 1,2동·송천2동·팔복동·동산동·조촌동·호성동 등에 거주하고 계시는 시민여러분! 얼마나 고통이 많으십니까? 특히 덕진동 사평마을 500여 가구가 150㎝의 물에 잠겨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수해를 입으신 시민여러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올리는 바입니다.
주재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63만 전주시민의 안녕과 행복추구를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김완주 시장님! 60년 만에 처음 있는 폭우에 여러 곳에서 많은 수해가 발생하여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이번 8월 3일 폭우로 인하여 전주시 전지역에 많은 재산피해와 수천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완산구청 관할에도 많은 홍수피해가 발생하였으나 완산구청장과 임직원들의 많은 노력으로 재해 방지와 피해복구가 빨라졌습니다. 그 중에서 주민의 피해가 제일 많은 덕진동 사평리 일원은 덕진구청장의 신속한 대처와 현장에서 재해복구를 위하여 직접 진두지휘 하에 덕진구 사랑의 울타리 봉사대와 소방대원들, 전주시청, 덕진구청 임직원 일동 등이 불철주야 많은 노력 끝에, 큰 사고 없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수해복구가 조금은 완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완산구청장님과 임직원일동, 덕진구청장님과 임직원 그리고 덕진동장님과 직원일동 또한, 덕진동관내 자생단체 회원여러분에게 고맙고 수고가 많으셨다는 치하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재해는 인력으로 막지 못한다는 고사가 있습니다만 도심 한복판에서 이렇게 엄청난 수해가 발생하리라고 본 의원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덕진동 사평 마을의 경우 너무나 엄청나고 어이가 없어 본 의원이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피해 현장 구석구석을 살피고 한편으로는 주민들의 말씀을 들어 봤을 때 관계기관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대처했더라면 이렇게 까지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 원인을 분석해 보면 첫째, 법원에서 서신동으로 연결되는 다리 가설공사를 하기 위하여 하천 바닥에 30여개의 토관과 다리지주 6개를 설치하였으며 공사를 하기 위하여 공사 장비들이 하천바닥에 그대로 놓여있어 전주천 물 흐름을 방해했고, 둘째, 사평리에서 전주천으로 연결되는 우수관 끝 부분을 40m나 무단으로 절단하여 사평리 일대에서 방출되는 우수의 수압을 약하게 하여 사평부락으로 전주천 물이 역류하게 하여 그 피해가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셋째, 전주천에서 송천동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연결되는 오수관로인 차집관거 공사를 잘못하여 사평리에서 연결되는 우수관로를 50%이상 막아 물 흐름을 방해하였던 것이 확인이 되었으며, 넷째, 시민의 안녕을 위하여 만들어진 영조물 관리를 수십년 동안 방치하고 안전점검을 하지 않았던 것이 그 원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과 같이 덕진동 사평부락은 일정부분 인재가 아닌가 의문이 있으며, 이번에 발생했던 사평부락 홍수피해에 대해서는 시장님께서 철저하게 조사하여 원인을 규명해 주시고 재발방지에 온힘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팔복동 일대의 수해는 매년 발생하는 것으로 조금 일찍부터 이곳에 양수 펌프시설을 설치했더라면 이번과 같이 엄청난 피해는 없었을 것입니다.
김완주 시장님! 본 의원이 간곡하게 제의하겠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재해를 재발 방지하려면 지금부터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 방법은 서울시 중량천과 같이 이곳에 양수펌프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하면서 양수펌프 시설에 대한 기술진을 서울시청에 파견시켜 서울시청에서 실행하고 있는 우수관로 운영과 펌프시설에 대한 운영교육을 충분하게 익히게 하고 시설에 대한 정보를 충분하게 얻어 설계를 최신식으로 하여, 매년 반복되는 수해로 인하여 발생되는 피해지역 덕진동 사평 부락과 팔복동 감수리 일대, 진북동 어은골 등에 양수 펌프시설을 설치하여 이곳에 다시는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님께서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제의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이번 재해로 인한 이재민들이 충분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 적극 노력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시장님께서도 수해현장에서 수재민들의 망연자실하면서 통곡을 하는 피해자들을 보았을 것입니다. 늙은 노인이 쓰레기를 주워 모아 팔아서 쌀 1포대를 사서 독에 담아둔 것이 오물에 뒤섞여 먹을 수가 없게 되었는가 하면, 하루 끼니가 어려워 밥을 굶어야 하는 가정도 있으며, 수십대의 자동차와 사무용품 및 가전제품 등, 또한 보일러가 흙탕물에 젖어 고장나 몇 번이고 고치고 또 고쳐도 물에 젖어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태반이며, 방벽이나 방바닥이 무너지고 심지어 붕괴 위험이 있는 가옥도 있으며 습기가 제거되지 않아 밤이면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잠을 잘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그런가 하면 장롱이며 평소에 입을 옷이 흙탕물에 뒤섞여 입을 옷이 없는 가정이 있는가 하면, 하나라도 물에 빨아서 사용하려고 하면 축 처져서 사용하지 못하고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안타까운 실정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도 보셨겠습니다만 재해지역에서 발생되었던 쓰레기가 트럭으로 수백대의 물량이 나왔으며 지금도 하루에 엄청난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만 보시더라도 얼마나 많은 수해의 피해가 발생했는지 아실 것입니다. 현재와 같이 모든 것이 어려운 현실에서 이곳의 수재민들이 살아갈 길은 아득하고 막막한 실정이라 한숨만 쉬면서 하늘만 쳐다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통찰하셔서 어떠한 자금을 동원해서라도 이곳의 수재민들이 조금이라도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수재민들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8월 3일 폭우로 많은 재난을 당하신 전주시민 여러분들에게 위로의 말씀과 더불어 용기 잃지 마시고 굳건하고 건강하게 이 재난을 다 같이 이겨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