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박병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병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01회 제1차 본회의 2003.06.1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전주시의회 박병술의원입니다.
전북과 전주를 사랑하는 시민여러분과 전주권 그린벨트 해제를 위해 수고하신 박종윤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김완주시장을 비롯한 공무원여러분께도 수고하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의원은 소중한 발언을 통해 전라북도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있는 시점에서 전주를 본관으로 한 성씨비 공원화 추진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리 고장 전주 역사는 6세기말 백제시대에는 완산이라고 했으며 757년 신라 경덕왕 16년에는 완산주에서 전주라고 개칭하였고, 1403년 조선조 태종 3년에 전주부, 1914년 10월 1일 전주면, 1949년에는 전주시로 개칭된 지역으로써 역사와 전통이 깃들인 문화유산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씨는 286개 성씨에 4,179개의 본관으로 되어 있으며, 성씨 본관중 경주를 본관으로한 성씨는 87개의 성씨와 진주를 본관으로 한 성씨는 80개 성씨이며, 세번째로 우리 고장인 전주를 본관으로 한 성씨가 75개 성씨입니다. 성씨의 본관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써는 현재 어느 지역이나 성씨 본관의 역사와 옛 조상의 뿌리를 고증할 수 있는 자료와 유물 유적이 부족한 실정이며, 자손들이 자기 조상의 뿌리와 역사를 모두 잊어가고 있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의 뿌리를 찾고 조상숭배사상과 조상의 소중함인 얼과 채취등을 느끼기 위한 것으로 우리 민족의 정통성은 충효정신을 근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란 육친이 내려준 조건없는 사랑에 대한 보답이며, 보은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각각 성씨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문헌인 신라 진흥왕의 순수비문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씨는 가족제도와 혈연관계를 유지하는 근간으로 민족의식을 형성하는 밑바탕이 되어 왔으며, 본관은 성씨보다 먼저 썼거나 아니면 성씨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던 것입니다. 본관을 사용했던 시기는 신라말에서 고려초로 보이며, 씨족의 시조출생지이거나 그 씨족에 대대로 살아온 고장이므로 관향 또는 관적이라하여 동성이족을 구별하는 큰 틀로 중요시 되어온 것입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사안에 의하면 대전 중구 침산동에 성씨 유래를 상징하는 뿌리공원을 6만 2천평의 부지에 조성하여 우리나라의 각 성씨비가 72개의 조형물과 각종 편익시설 및 효를 주제로 한 테마공원으로 만들어 97년 11월 1일에 개장하였습니다.
그런데 다시 제2의 뿌리공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약 50여 성씨를 접수받아 국비지원을 받기위하여 장기계획을 수립하는 형태로써 현재 대전뿌리공원의 관광객수는 1일 평균 약 2천명에서 3천명이며, 주중에는 1만명 이상이고 초·중·고등학생의 수학여행 관광코스로써 1일 약 20대에서 30대의 관광버스가 관광 겸 성씨의 내력과 자기 조상의 뿌리를 찾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고, 또한 지역 이미지 홍보 및 경제발전의 활성화에 따른 부가가치가 상승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다음 내용을 연구검토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총 인구수는 4천7백여명이 살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의 어느 지역에도 그 지역을 본관으로 하고 있는 성씨비를 집단화하여 공원으로 조성한 지역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을 본관으로 하고 있는 75개 성씨 중 그 인구는 321만명의 씨족들과 학자들의 역사적 고증을 받아 성씨비 공원을 조성할 경우 충효사상 및 주인정신을 함양시키는 교육공원으로 큰 역할이 기대됩니다.
그리고 맛과 멋 예향의 전주가 더욱더 충효의 고장으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며, 우리 조상 뿌리찾기를 위한 테마공원으로써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목적과 인성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이 병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문화유적과 관광벨트로 연계하여 관광자원화 할 경우 관련 씨족들의 탐방과 풍류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하는 우리 고장의 관광지로도 큰 몫을 하리라 여겨집니다. 이와 같이 성씨비 공원화가 추진될 경우에는 후손에 남겨줄 영원한 역사적 유물로써 보존가치와 조선왕조의 유물이 많은 전주에 마지막 왕손인 이석씨 전주 모셔오기와 함께 병행시 전주시 이미지 홍보 및 테마관련 상품개발과 지역경제 살리기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연구검토후 성씨비 공원화 추진을 제안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전주시민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