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윤권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권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권 의원, 백석저수지, 테마가 있는 생태호수공원이 되어야 한다!
일시 제373회 제1차 본회의 2020.07.16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강동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동 김윤권 의원입니다.
우리 전주시에는 시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많은 공간들이 있습니다. 덕진호수와 아중호수, 오송제와 세병호, 기지제는 접근이 쉽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원 기능을 겸비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아이들과 함께 뛰놀고 연인과 함께하며 자연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도심의 확장 속에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호수, 산책로, 공원 기능을 겸비한 공간들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가 높아져 가고 있기에 송천동에 위치한 백석저수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백석저수지는 군부대를 제외하고 본디 전형적인 농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근 농지에 물을 공급하는 농업용 저수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지 감소와 함께 주변 지역 개발로 인해 농업용수 공급 외에 지역주민들의 힐링 공간으로의 기능이 더욱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특히 세병호와 백석제를 연결하는 생태교가 계획 중이어서 백석제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백석저수지가 테마가 있는 생태호수공원이 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아중호수, 덕진호수, 오송제, 세병호, 백석제, 기지제를 잇는 연계형 생태호수공원을 만드는 것을 제안합니다. 혁신동 기지제의 경우 호수 수면 상부에 보행 환경 및 공공도서관 건립을 통해 문화적 힐링의 공간으로, 아중호수는 유량 확보와 수질 개선을 통해 하천 자정 능력 및 수생태계 조성 등 생태하천의 공간으로, 덕진호수는 관광 거점의 공간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백석제 또한 백석제만의 테마가 필요합니다.
둘째, 청정 농산물 생산을 위해 백석저수지의 수질 저해 요소인 생활하수 유입 차단이 필요합니다. 백석저수지는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생태 친화적 휴식 공간 외에도 기본적인 농업용수의 기능을 잘 수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질 저해 요소인 생활하수 유입을 차단하고 수질 개선과 저수지 준설 등 환경 개선을 추진해야 합니다.
셋째, 농어촌공사와 유기적인 대화를 통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함께 그려가야 합니다. 실제 백석제나 기지제 등은 관리기관의 협조가 없으면 추진이 불가한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그것은 이 공간들을 조성하는 데 있어 같은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농어촌공사와 함께 연계형 생태호수공원 추진을 위한 합동 용역을 발주하여 마스터플랜을 설계할 것을 제안합니다.
넷째, 자전거인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여 전주의 새로운 관광산업을 개발해야 합니다. 호수 주변의 보행 환경 조성뿐 아니라 자전거 이용 환경을 조성하여 자전거를 사랑하는 많은 시민들의 사랑받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자전거 캠핑장을 조성하여 서울에서 군산, 만경강으로 내려오는 전국의 많은 자전거인들의 발걸음을 백석제로 옮겨 새로운 관광산업을 개발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도시에 대한 요구와 도시의 쾌적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우리는 맑은 물과 쾌적한 수변공간을 갈구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시 내 생태 친화적인 휴식 공간 조성을 위한 유일한 보물, 백석저수지를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힐링 공원으로 조성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