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윤자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윤자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윤자 의원, 효자5동 주민센터 이전 검토 필요하다!
일시 제374회 제4차 본회의 2020.09.22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경제위원회 이윤자 의원입니다.
민족의 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 추석은 코로나19로 예년에 비해 사뭇 다른 풍경이 나타날 듯합니다.
실로 자의든 타의든 초유의 비대면 시대가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습니다. 비록 가족·친지들이 함께하지 못하지만 의미 있는 추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발언에 앞서 시민 여러분께 전해 봅니다.
본 의원은 인구 과밀화에 따른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이라는 목적하에 분동된 현 효자5동 주민센터 이전의 필요성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2018년 7월 1일 효자4·5동이 분동되었습니다. 그간 인구 과밀화 현상으로 각종 민원업무 처리의 어려움을 겪어온 효자4동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전주시는 분동을 통한 효율적 행정구역 개편의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2005년 준공된 효자4동 주민센터는 현 효자5동 주민센터로 개청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분동의 여파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혼선을 야기해 왔으며, 결국 2년이 지난 행정구역 개편은 특별한 실익 없이 차후 신규 건립사업 정도가 보완책인 형국입니다.
사실 분동 전 효자4동 주민센터 역시 엄청난 민원처리 업무로 공무원들의 기피 지역이었습니다. 실제 효자5동의 분동 전과 분동 후 행정민원 처리 현황을 간략히 살펴보면 2016년과 17년 14만 7916건에서 15만 5903건으로
엄청난 양의 민원처리 건수가 증가하였으며, 분동된 2018년을 기준으로 상반기에는 9만 5113건으로 분동 이후 하반기에는 6만 2918건으로 소폭 하락하였으나 이후 2019년에는 12만 8274건으로 분동 이전과 별반 다를 게 없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과 더불어 효자5동 주민센터는 여러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많은 민원처리 업무에 따른 협소한
주차공간 문제입니다.
실제 효자5동 주민센터 주변이 상가 밀집 지역이며 주차 대수가 27대에 불과한 측면에서 단순 민원처리만 하더라도 주변 집중 주차단속구간에 따라 접근성이 매우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사실 주변 공터가 임시주차장 성격의 활용이 가능했으나 서부권 노인복합센터가 건립된다면 이마저도 여의치 못할 상황입니다.
본 의원도 주정차 위반으로 과태료를 납부한 적이 있을 정도로 매우 협소한 주차장 시설로 인한 주변 도로 불법 주정차 문제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최근 서부신시가지 학교용지 활용 방안이 공론화되는 시점에서 효자5동 주민센터를 이 부지에 이전하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매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현 서신동주민센터와 같은 도서관 등 복합시설 형태의 문화·체육시설이 함께 건립된다면 지역 주민들이 편하게 행정업무 서비스 등을 이용하고 도서관, 세미나 시설 등을 통한 각종 여가문화, 체육시설 등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대표적인 서부권 거점형 주민복합시설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큰 부지 요인의 장점과 위치상 절충적 접근성 등이 고려된다면 행정, 여가, 문화, 체육시설이 융합된 이상적인 주민복합시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서부신시가지 학교 부지는 아직 공론화 이전이기에 여러 방안이 충분히 제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의 효자5동 주민센터 이전사업 역시 지역 거점형 복합시설 설치 방안으로 검토될 시기적 적절성과 타당성이 충분함을 재차 강조하고 싶습니다.
전주시가 적극적인 서부권 주민복합시설 설치 사업의 방향성을 진중히 검토하고 제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