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승섭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승섭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승섭 의원, 관광거점 도시 전주, 깨끗한 도시 만들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일시 제374회 제4차 본회의 2020.09.22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천 1·2·3동 출신 김승섭 의원입니다.
우리 사회에 참으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재확산의 여파는 이제 우리에게 마스크 착용과 연중 방역과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일상화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감염 방지를 위한 쉼 없는 노력의 과정과 성과를 위해 전주시의 모든 예산과 정책들이 투여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에 직격탄이 되고 있는 코로나와의 사투가 언제 종결될지 예상할 수 없으나 적절한 대안으로 채워지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전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관광거점 도시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앞으로가 중요한 전주의 새로운 도전과 청사진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옥마을과 전통문화 브랜드를 갖춘 전주시는 앞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도시로 올라설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 것이며, 2024년까지 5년 동안 국비 500억 원을 포함하여 총 13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표 한문화 관광거점 도시이자 체류형 문화관광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하겠습니다.
전주시는 관광거점 도시 조성으로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유치될 것입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걱정이 앞섭니다. 아직 전주시 곳곳에 쓰레기 문제가 산적합니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객이 한옥마을뿐만 아닌 도시 곳곳의 명소들을 찾으며 관광도시의 요소들을 직접 보고 느껴야 하지만 주택가, 거리 주변의 불법 쓰레기 및 수거되지 못하고 생활 쓰레기들이 방치된 모습을 본다면 전주시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것은 불 보듯 뻔한 것입니다.
최근 전주시는 청소대행업체의 비위 논란 등 전반적인 청소행정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제기된 여러 문제가 쌓이고 쌓여서 터진 격입니다.
앞으로가 중요합니다. 큰 잘못이 있다면 철저히 보완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게 시급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 시의 쓰레기 처리 시스템부터 전면 재검토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사실 쓰레기 문제 해결의 시작은 감량으로 귀결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수거 체계에 대한 높은 시민의식을 유인하는 정책적 노력이 더해져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그간 혁신적인 청소 수거 체계로 전국적으로 주목받아 왔던
제주도의 생활 쓰레기 배출처리 시스템을 주목하고자 하며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과 대안을 살필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제주도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주민들의 증가에 따른 생활 쓰레기 발생량 증가, 각종 도시개발에 따른 건축폐기물 등의 난립 등으로 쓰레기 수거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어 왔으나 2000년대 초반부터 클린하우스라는
거점형 쓰레기 수거시설을 설치하고 요일·시간별 배출제를 실시하는 등
혁신적인 수거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물론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왔지만 2017년도 이후 24시간 재활용 도움센터 설치 및 청결 지킴이 제도 도입 등 보완된 수거 체계를 현재까지 지속 유지하고 있고, 최근 많은 지자체에서 이 방식을 청소행정의 혁신 방안으로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당장 관광거점 도시 전주의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라도 전주시 역시 재활용 분리배출 거점시설 구축 및 요일 그리고 시간 배출제 시스템을 적극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깨끗한 도심지 조성 방식의 지역별 수거 공간 마련과 더불어 혼합배출의 문제점을 감안한 정해진 쓰레기만을 약속된 시간에 배출토록 시스템을 정착시켜 분리배출을 생활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주민참여형 유인정책이라는 효과성을 높여야 할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정책인들 시민의식이 낮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경험한 바와 같이 청소행정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동안 쟁점화되어 왔던 전주시 청소행정 문제를 눈에 보이는 매립장과 소각장 문제, 청소대행 문제로만 봐서는 안 됩니다. 만약 이러한 주변의 쓰레기 불법 투기나 생활 쓰레기 방치가 우리 시의 이미지에 큰 흠결로 이어진다면 기본조차 갖추지 못한 관광거점 도시 전주의 성공은 결코 담보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주민들의 높은 시민의식 개선의 방식이 바로 깨끗한 도심지를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동력이며 관광거점 도시 전주를 오가는 많은 방문객에게 클린 전주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도록 전주형 클린하우스 도입과 같은 쓰레기 수거 시스템의 전면 개선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검토해 주실 것을 다시금 강력히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