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미숙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전주형 트라이앵글 (전주시청사+종합경기장+대한방직 터)뉴딜을 통해 새로운 전주시를 설계하라!
일시 제376회 제1차 본회의 2020.11.16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입니다.
현재 우리 전주시는 만성지구, 에코시티, 효천지구 등 신도시 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조선시대 호남 전역 및 제주도까지 관할했던 전라감영이 복원되면서 미래와 전통이 공존하는 새로운 도시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주시청사 이전 및 종합경기장 부지 개발, 대한방직 터 개발 등 전주시 주 현안 사업의 해결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전주시청사는 66만 행정수요를 감당하고 있으나 1983년 완공되어 낙후되고 협소한 시설로 더 이상 전주시민의 행정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은 개발 방향 재설정으로 인한 갈등으로 12년째 표류 중입니다. 서부신가지에 자리한 대한방직 터는 매각된 후 8000여 평의 슬레이트 지붕에서 날리는 석면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치명적인 환경위협을 받고 있으며 현재 지역민들의 개발요구에 따라 공론화위원회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각 현안들을 삼각구도로 연결하여 각 현안 간 복잡하게 얽혀있는 매듭을 풀고 전주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는 전주형 트라이앵글 뉴딜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형 트라이앵글 뉴딜의 첫 번째 꼭지는 전주시청사를 전주의 심장터인 종합경기장으로 이전하여 신축하는 것입니다. 현재 전주시청사는 매우 협소하여 여러 부서들이 현대해상 빌딩과 대우증권 빌딩에서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사무실 임대료 및 관리비, 외부 주차장 임대료 등으로 매년 10억 원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습니다.
이에 종합경기장 부지로의 전주시청사 이전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동시에 현재 전주시에서 조성 예정인 시민의 숲과 새로운 전주시청사가 함께 한다면 12년째 표류 중인 종합경기장 부지 역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전주형 트라이앵글 뉴딜 두 번째 꼭지는 전라감영 확대 복원 및 전주완산경찰서 이전입니다.
현재 복원된 전라감영은 전체가 아닌 동편에 속합니다. 2단계 용역 중인 서쪽은 시민 체험공간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남쪽은 현재 전주완산경찰서가 있어 복원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전주완산경찰서를 전주시청사로 이전 후 완전한 전라감영을 복원시키는 것입니다.
완산경찰서가 현 전주시청사로 이전한다면 시청사 건물을 잘 활용하여 완산경찰서 이전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또 시청사 이전에 따른 권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주형 트라이앵글 뉴딜의 세 번째 꼭지는 종합경기장 부지에 개발 예정이었던 컨벤션, 호텔, 백화점을 대한방직 터로 제안합니다
전주시는 당초에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호텔, 컨벤션, 백화점 등을 계획했으나 이후 시민공원 조성과 백화점으로 개발 방향이 바뀌면서 현재 표류 중에 있습니다. 대한방직 터 개발에 따른 개발이익금은 사전정산 방식을 통해 전주시청사 건립비용으로 활용한다면 청사 이전에 따르는 막대한 예산 문제 역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린 전주형 트라이앵글 뉴딜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TF팀을 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옛 대한방직 터 시민공론화위원회의 일정에 맞추어 새로운 전주시의 도시 설계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기를 촉구합니다.
전주시는 관광거점도시로 도약을 위하여 본 의원이 제안한 TF팀 구성과 전주시의 전향적인 대응을 거듭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