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남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남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남규 의원, 구도심 보행환경 조성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380회 제2차 본회의 2021.04.23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저는 구도심 보행환경 조성사업에 대해서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66만 전주 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남규 시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발언을 통해서 구도심 주요 거리에 보행환경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있는데 컨셉을 인간중심으로 했으면 좋겠고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보행자도로가 되었으면 좋겠고 관광거점도시의 매력적인 보행환경을 조성했으면 좋겠다는 3가지 컨셉입니다.
구도심의 주요 도로는 팔달로와 충경로에서 이루어지는데 제 기억에는 약 40년 만에 처음으로 리모델링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도심의 큰 전환점이 되리라고 생각하고 또 전주시에서는 2021년 4월 17일부터 도심 속도제한 5030 그린뉴딜과 맞물려서 아주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구도심 사람들에게 많은 희망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마중길의 사업이 미래세대에게 보행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었듯이 그 연장선상에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의원님들께, 시민들께 경과보고를 드리면 경기전 광장에 역사문화 광장을 조성하고 있는데 그건 태조로 길이고 생태공원녹지과에서 하고 있는데 서울 정동에 덕수궁길이나 삼청동에 경복궁길이나 조선 및 근대역사의 길과 비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본 의원이 설계도면을 살펴보니까 경기전 광장의 식재 조성계획의 도면을 보니까 화초류가 7가지 이상 들어가는 너무나도 화려한, 본 의원이 경복궁 돌담을 걸어보니까 맥문동 하나에다가는 바닥 석재만 있는 아주 단순하고 통일적인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그것과 비교가 되고 그래서 돌담과 대리석 포토존을 염두에 둔 단순 조경에 고풍스러운 예스러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두 번째, 조성되는 다리는 싸전다리 서학동, 평화동으로 나가는 도로에서 현재 풍남문 광장까지 양쪽 도로를 다이어트하면서 보행자 공간을 넓히는데 그게 전동성당에 빨강 벽돌이 전국에서도 볼 수 없는 문화재이면서 긴 도로 선형을 가지고 있는데 천주교 순례길처럼 아름답게 해서 근대의 길과 빨간 벽돌길이 어울려서 야간 조명에 신경을 써 주면서 포토존을 형성해서 야경이 아름다운 그래서 남부시장과 풍남문, 객사까지 연결하는 보도의 연속선상에서 한옥마을 관광지를 외연 확대, 기존에는 태조로, 은행로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충경로, 팔달로 중심으로 외연이 확대되는 이 사업은 걷고싶은도시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충경로의 700m인데 병무청 오거리에서 다가교까지 하고 있는데 3가지 꼭짓점이 있습니다. 병무청 거리의 꼭짓점과 객사 앞에 꼭짓점과 차이나타운 앞에 진출입로의 꼭짓점이 있는데 이 주요 포인트 지점에 쌈지 광장 조성을 하고 보행환경 조성을 하고 있는데 지역주민들, 상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예결위에서도 말했던 대로 주민 의견청취를 많이 해서 상가 활성화에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조경총괄가가 약간은 이렇게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도심 트레킹 코스로써 선도시범지역으로 좋은 사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 중심, 관광 보행 중심, 구도심 활성화 도시로 향후에도 이 사업이 2단계 사업을 추진하는 데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