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승섭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승섭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승섭 의원, 전주시 생태하천, 체계적인 유지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일시 제363회 제4차 본회의 2019.09.09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 강동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특례시 지정을 위해 불철주야 뛰고 계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천1·2·3동 출신 김승섭 의원입니다.
과거 하천은 단순하게 치수와 이수 등 기능 위주로 관리되어 왔으나 최근 하천은 지역주민들의 또 다른 생활공간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도시재생 및 성장의 동력으로 지역 여건에 따라 수변 공간, 친수형 문화 공간, 건강·여가 공간 등 새로운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인식되며 생태 도심형 경관 개선 사업들로 활성화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즉 하천은 물과 흙으로 구성되어 독특한 생물 서식처가 형성되고 물고기가 돌아오고 생물 서식처 제공에 따른 자연스러운 생태계가 조성되는 방식이 트렌드화 되었고 도심 재생의 모범 사례로까지 각광받게 된 것입니다.
우리 전주시 역시 하천 복원 및 정비 사업들이 2000년 이후 지속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전주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그리고 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수십 년간 관련 국비와 시비가 집중 투자된 가운데 초기 단계의 하천정비 이후 수질개선 단계를 거쳐 최종적인 도심 수변 공간 조성단계라는 순차적 이행사업들이 잘 진행되었다고 사료됩니다.
다수의 생태하천 복원 자료들에 전주천과 삼천 생태하천 복원정비 사업은 민관협력 방식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으며 전국적인 성공사례로 소개되며 오늘날까지 그 명성 또한 높다 하겠습니다.
수달의 서식지, 반딧불이의 서식지, 깃대종을 포함한 동식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쾌적한 전주의 생태하천 곳곳의 모습들은 열린 녹지공간이자 도심 수변공간으로 이제 우리 시민들이 즐겨 찾는 자랑스러운 명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간의 명성과 자부심에도 불구하고 최근 전주천, 삼천을 찾는 많은 시민들은 "관리 없이 방치하는 것이 무슨 생태하천인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습니다.
특히 곳곳에 나무들은 전혀 관리가 되지 않는 수풀림화가 지속되고 방치된 가운데 혹여 비가 많이 올 때면 구간 구간 큰 나무들 사이로 하천 유속 감소 및 수위 상승의 우려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오래전부터 이러한 문제들을 제기하였으나 민관협의체 하에 생태하천 유지 관리라는 우리 시 기조에 따라 즉각적인 수목 관리는 어렵다는 입장만 들을 뿐이었습니다. 생태하천에서 수생식물이나 나무 등은 서식하는 동식물의 서식처로 매우 중요함은 물론 인정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번성하여 수류에 장애가 되면 예상치 못한 폭우 등 이상기후 발생 시 범람의 우려 등 상시 재난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전주시 역시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인재로 변할 게 뻔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일정한 계획을 가지고 수목을 제거함이 하천 관리주체인 전주시의 당연한 의무일 것입니다. 특히 계절적 범람지역의 관리 체계를 미리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주기적인 벌채와 간벌의 방식은 적정한 하천 식재 관리 방안의 기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뿐만이 아닌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관내 하천 관리 시스템상으로 추진업무가 개별단위 사업으로 추진되는 상황입니다. 더 이상 관련 정부 부처 및 관리청의 사업에 편승한 관리 방식은 효과성이 없으며 우리만의 통합적인 생태하천 유지관리 체계를 신속히 구축해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성공했다고 만족만 하는 전주시 생태하천 복원이라는 허상에서 벗어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여건과 환경이 고려된 우리 시만의 가이드라인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현행 민관협력 방식에서 이를 공론화하여 전주시만의 친환경 생태하천 관리계획 또는 기본지침을 조속히 마련하고 적정한 예산확보 및 단계별 추진전략을 진행하여 먼 미래세대에 전주만의 도심형 생태하천이라는 참 가치를 전수해 줄 수 있는 넓은 혜안을 펼쳐주시길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