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최명철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명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명철 의원, 전주시 공중화장실 등 음성인식 안심벨 설치로 안심화장실 확대해야 한다!
일시 제386회 제5차 본회의 2021.12.16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전주시 공중화장실 등 음성인식 안심벨 설치로 안심화장실 확대해야 한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품격 있고 수준 높은 서신동 지역구 최명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관내의 공중화장실을 전주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비상벨 설치를 의무화하고 개방화장실 안전관리에 더욱 집중하는 행정의 정책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전주시 공중화장실은 총 455개소로 그중 124개소만 일반 수동 비상벨 501대가 설치되어 있어 아직도 72%가 미설치된 상태이며 불법 촬영 탐지기는 20대, CCTV가 설치된 화장실은 33개소로 파악됐습니다.
실제 한 여성 시민이 공중화장실에서 위급한 상황에 직면했는데 비상벨은 고사하고 감지등마저 나가 있어 무방비 상태로 위험을 감수한 민원을 대하면서 공중화장실을 제대로 안전기준에 맞게 정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공중화장실은 위생 청결에만 치중하였고 안전장치가 턱없이 미흡한데도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 노력이 부족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기설치된 안심벨이 어디에 설치되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대로 홍보조차 되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또한 위급한 상황 시 직접 안심벨을 누르기에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일반 안심벨은 여러 곳에 실치해야 하지만 음성인식 안심벨은 한 곳에만 설치해야 되므로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성인식 안심벨이란 위급상항 시, 큰 소리를 지르면 이상 음원을 감지하거나 터치를 인식하여 112 상황실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장치를 말하며 시민들의 범죄 불안감 해소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안정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설치된 안심벨은 음성인식 안심벨로 교체하거나 신규 설치할 시 음성인식 안심벨로 설치하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공용주차장까지 확대하여 설치하고 있으며 그동안 예산 부족으로 설치가 미비하였지만 전라북도에서 2023년까지 도 전역 공중화장실에 안심벨 등을 설치할 예정인 만큼 전주시도 이에 맞춰 공중화장실을 포함한 개방화장실까지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조치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안심화장실 인증 제도 도입을 통해 시민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2022년에는 전주동물원 국민안심 공중화장실을 비롯하여 4곳을 신규로 설치할 예정인데 남녀 출입구 분리, 음성인식 비상벨, 안심스크린 등 안전장치를 기준에 맞게 신축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관련 조례에 지급 근거를 마련하여 관내 76곳의 개방화장실까지 안전관리 시설을 원활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앞으로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개방화장실 등에 의무적으로 긴급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비상벨이 설치되고 지자체가 연 2회 공중화장실 내 카메라 등 불법 장치 설치 여부를 점검하도록 안전강화 조치가 마련된 만큼 전주시도 개방화장실 관리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셋째, 통일된 공중화장실 유지가 이루어지도록 설치 및 점검기준을 정비해야 합니다.
동물원 5개소의 경우 주 3회 청소와 분기별 1회 점검, 전주교육문화회관 8개소 및 시민교통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터미널 8개소는 1일 1회 청소, 월 1회 점검하며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51개소는 1일 2회, 월 1회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은 공중화장실을 관리하고 있는 공원관리과 82개소는 2일 1회 청소하면서 불법 촬영 카메라 점검은 아예 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이렇듯 관리 부서 5개가 제각각 다르게 유지 관리하면서 시설물 파손이나 안전점검은 매우 미흡하며 별도의 공중화장실 설치 및 점검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외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비상벨마저 없는 곳이 아직도 많은 현 상황의 시급함을 인식하고 위급상황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안전시설이 완비되길 당부드립니다.
위대하신 전주시민 여러분!
올 한 해 코로나로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새해에는 큰 희망을 가져봅니다. 더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