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윤자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윤자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윤자 의원, 조선왕조 본향으로서의 위상 확립 및 관광 자원화 노력을 촉구한다!
일시 제381회 제2차 본회의 2021.05.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 이미숙 부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을 비롯한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경제위원회 이윤자 의원입니다.
2021년 올해 전주시 업무계획 중 문화 부분의 모토는 '가장 전주다운 문화기반, 세계여행 도시 추진'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전주시에서는 세계적인 역사문화 도시로서의 도약을 꿈꾸며 전라감영·전주부성 복원 및 풍패지관 서익헌 보수, 후백제 유적 발굴 및 학술연구 등 다양한 역사문화 재조명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주의 역사를 회복하고 전통문화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코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의 본향이자 후백제의 왕도로서 천년고도 전주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다양한 유적들을 보수·복원, 스펙트럼이 깃든 전주만의 역사문화 자산을 조화롭게 일궈나가는 것으로 적극적으로 권장해야 할 일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음은 새로운 역사문화 자원의 발굴을 이미 우리가 가진 조선왕조 본향의 자산을 잘 보존·연계하고 재정립하려는 노력들이 최근 들어 정체되고 소외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러운 측면을 지적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 전주가 어떤 도시입니까? 태조 이성계의 선조가 대대로 살아온 명실상부한 조선왕조의 본향으로 태조어진을 봉안한 경기전을 비롯하여 조경묘, 조경단, 오목대, 이목대 등 풍패지향으로 전주의 위상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다양한 조선의 문화유산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 도시임에도 아직까지도 문화재적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여 그 상징성마저 점차 퇴색되어가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삼척에는 전주에서 이주한 태조 이성계의 5대조, 이양무와 그 부인의 묘인 준경묘, 영경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2012년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되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묘 주변 황장목 숲과 연계한 탐방코스 개발 및 봉심 제례 의식인 청명제 봉행, 스토리텔링화 사업 등을 통해 삼척시민에게는 역사적 자긍심을, 관광객에게는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조선왕조 태동지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조선 왕실의 시조 사당인 조경묘와 시조 묘역인 조경단이 전주가 조선 창업의 땅임을 명백히 증명해 주고 있고 이미 고증된 대표적인 문화재로 가치를 인정받아 왔음에도 전라북도와 전주시는 여전히 국가 문화재로 승격조차 시키지 못하고 소홀한 관리에 외면만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가 조선 왕실과 관련된 문화유산의 가치를 드높여 조선왕조 본향이라는 상징적인 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이와 관련된 유·무형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연계하는 관광코스 개발이 세계적인 역사문화 도시로서의 도약을 준비하는 힘 있는 기반이자 동력이 될 수 있음을 강력히 주장하는 바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조경단의 국가 사적지 승격에 적극 대응해야 합니다. 이는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한 필수 요건이자 조선 왕실의 사당으로 재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현재 복원 진행 중인 전라감영과 객사에 콘텐츠를 확충하고 경기전 외부 경관조명 설치와 야간개장 운영, 어진박물관의 전통적 형식미를 살린 증축과 더불어 조선 27대 왕조 전체의 어진을 모시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국 유일의 상징적인 어진박물관을 만들어 나간다면 조선왕조의 본향으로서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당·묘역의 특성상 공개가 불가능한 부분의 시각적 콘텐츠화, 정기 개방 및 제례 봉행 공개, 역사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법이 될 것이며 한옥마을에서 덕진공원과 건지산권역 등을 아우르는 조선왕조 역사문화 콘텐츠 코스를 개발한다면 확장성 있는 관광거점 도시로서 도시경쟁력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사가 살아야 문화가 숨을 쉰다고 합니다. 집중화된 역사관광 브랜드로 승화할 수 있다면 조선 본향의 숨결이 천년고도 전주의 생명력으로······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살아 숨 쉴 수 있을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