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남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남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남규 의원, 전통 한지 유네스코 세계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해서!
일시 제381회 제1차 본회의 2021.05.1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전통 한지 유네스코 세계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대해서 5분발언하겠습니다.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19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1·2동 출신 김남규 시의원입니다.
김승수 시장님은 어느 시장보다도 전주 한지 세계화에 노력해 왔습니다.
2016년 2월 루브르 박물관 복원실 전주 방문을 비롯하여 다음 해 2017년은 루브르 박물관 복원에 전주 한지를 사용했으며 2017년 11월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서 고종황제 당시 간 친서를 전달했고, 2019년과 2020년 2월에는 루브르 박물관 관계자가 두 차례나 전주를 초청했습니다. 2020년 1월에는 주 이탈리아 한국문화원장을 초청하였고 2020년 11월에는 이탈리아 고문서 공동발전 협약의 MOU를 맺었습니다. 2017년에는 전주 한지 문화산업 진흥 발의를 갖다 국회에서 했었고 전북 포상증서용으로 전주 한지가 선정되기도 하는 괄목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전주 한지 세계화를 위해서 전주와 타 지자체 간에 전통한지 유네스코 세계 인류 무형유산 등재를 위해서 단계별 노력을 해야 할 시점이 되어서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시는 한지지원센터를 유치했고 2021년 현재 평화동 흑석골에는 전통한지 생산을 위한 공정이 60% 진행되고 있습니다. 타 지자체를 선도해 왔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전통한지 유네스코 세계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에는 더 적극적으로 열성을 가지고 절차와 구비조건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경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2021년 4월 25일 일요일 날 평소 알고 지내던 한지 장인으로부터 초대받아서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전통 한지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단을 만나 간담회 보고를 드립니다. 무척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유네스코 추진단은 이미 서울에서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추진단은 경험이 많아서 향후에 전주 한지, 전통한지가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재하는 데도 청신호가 켜질 것입니다. 그분들은 그간 성과를 보면 무성서원을 비롯해서 한국의 서원들을 갖다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주시를 비롯하여 타 지자체가 분담금과 열정을 가미한다면 탄력을 받고 전주 종이의 우수성이 한국 종이 우수성이 세계로부터 인정받은 것입니다.
왜 이 말을 하냐면 이미 중국에 선지나 일본의 화지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기 때문에 그러는 겁니다.
그리고 지난 4월 29일 날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지 유네스코추진단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역대 문화관광부 장관들이 다섯 명이나 참석하여 축사와 격려사를 했었고 경상북도 도지사를 비롯해,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안동시장, 문경시장 등과 각 부서의 관계자들이 다 참석했다고 합니다.
또 조선시대 때 종이를 갖다가 생산하고 유통했던 조지서가 있었던 종로구는 더 적극적이라고 합니다.
우리 전주 김승수 시장은 영상 메시지로써 축하를 격려했습니다.
가장 우수한 고려지 전주 한지는 조선시대 때부터 임금님의 진상품이었고 조선시대 때는 60% 이상의 전주 한지가 전국에 공급되기도 하였습니다. 더 강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대한민국 한지를 대표하는 생산 유통 보존으로서 전주의 위상 포지션이 설 것 같습니다.
시장께서는 더욱 노력을 집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