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채영병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채영병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채영병 의원, 왕의 궁원 프로젝트! 후백제 왕도 복원이 시작이다!
일시 제397회 제1차 본회의 2022.11.15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왕의 궁원 프로젝트 후백제 왕도 복원이 시작이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범기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무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2동·3동·4동 출신 채영병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범기 시장이 주요 시책으로 추진 중인 왕의 궁원 프로젝트가 천년고도 전주의 시발점이자 한반도 역사 중 전주를 수도로 삼아 한반도를 호령한 유일한 왕조였던 후백제를 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촉구하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우범기 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후백제 역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후백제 왕도 복원사업 추진을 통해 전주를 다시 전라도의 수도로 바로 설 수 있게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하였으며 실제로 당선 이후 후백제 문화권을 시작으로 조선왕조까지의 문화유산을 한데 엮어 거대한 문화자산으로 재탄생시키는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시책으로 수립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후보 시절 공약과는 다르게 실제 왕의 궁원 프로젝트 주요 사업은 조선 건국 테마공원 조성, 태조 이성계 테마공원 조성 등 조선의 역사 문화 자원을 중심으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의 전주는 역사적 가치와 그 의미가 매우 깊지만 조선왕조 600년의 중심은 한양이었으며 한반도 4000여 년 역사 중 전주를 도읍으로 전국을 호령한 왕조는 후백제가 유일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난 10월 28일 "전주의 꿈! 후백제 도읍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주최하였으며 전주의 위상이 재평가되고 드높아지기 위해서는 왕의 궁원 프로젝트가 후백제 왕도 복원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역설한 바 있습니다.
고도 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고도란 과거 우리 민족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 옛 도읍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문화재청과 국토연구원에서 발간한 고도(古都) 보존을 위한 역사문화환경 관리 방안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고도의 가장 핵심 조건은 도성, 왕궁, 왕릉, 사찰의 유적입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주시는 이제야 후백제 문화와 관련된 중장기 계획 수립 계획을 세웠을 뿐 그동안 후백제 문화재 복원 및 발굴과 관련된 중장기 계획도 없을 뿐더러 단순히 민간 공사 시 발굴되는 유적들에 대해 단발적인 발굴 조사만 진행하였을 뿐입니다.
삼국시대 이후의 왕조 중 유일하게 왕궁터를 찾지 못하고 있는 나라는 전주에 도읍을 두었던 후백제가 유일합니다.
이제는 전주의 위상을 다시 세우고 천년고도의 역사를 증명하기 위해서 단발적 복원사업이 아닌 후백제 중심의 중장기적인 복원사업의 계획과 개발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범기 시장이 후보 시절부터 공약으로 강조하였던 후백제 왕도 복원이 현재 주요 시책으로 추진 중인 왕의 궁원 프로젝트의 시발점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후백제 역사의 발굴과 보존을 위한 행정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나서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