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채영병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채영병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채영병 의원,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 복지관 도입 적극 추진하라!
일시 제406회 제1차 본회의 2023.11.15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2동·3동·4동 출신 채영병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어르신들께서 디지털 소외를 벗어나고 기술 발전의 혜택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복지관 도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언제나 인간의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많은 정보를 얻고 SNS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간단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수록 어르신들은 편리함을 누리기보단 사회 곳곳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떨어져 오히려 사회적으로 점점 더 소외되는 결과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진행한 디지털 정보 격차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일반 국민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100으로 했을 때 고령층은 69.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장애인이나 농어민, 결혼 이민자 등 다른 인구 집단과 비교했을 때도 압도적으로 열악한 수준이었습니다.
현재 어르신들은 키오스크에 익숙하지 않아 음식점과 카페에서 주문에 불편을 겪으시고 심지어는 애플 사용법을 몰라 배달 음식을 드시고 싶어도, 택시를 잡으실 때도 포기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또한 온라인 예약이 필요한 각종 여가 및 문화 활동에 많은 어르신이 참여할 엄두도 못 내고 있습니다. 편리함을 주어야 할 디지털 서비스가 어르신들에게는 큰 장애물로 여겨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드림으로써 디지털 교육 및 체험 서비스를 확대해야 합니다. 어르신들께서 이용하시는 복지관을 스마트 복지관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스마트 복지관이란 각종 디지털 스마트 시스템 기기를 도입하여 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건강,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관을 말합니다. 스마트 복지관을 도입하면 키오스크 체험과 같이 어르신을 비롯한 디지털 취약 계층에게 무인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르신들께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된 인지 및 건강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개인별 건강 증진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증강 현실이 적용된 운동 프로그램이나 스마트 뮤직 헬스 시스템 등 다양한 여가 활동 제공도 가능합니다. 또한 ICT 및 AI 기술을 정서 지원과 위기 가구 발굴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스마트 복지관 사업을 추진하거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2020년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자치구에서도 자체적으로 스마트 복지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뿐만 아닌 지방에서도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한 스마트 복지관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 역시 본 의원이 지난 2022년 12월 국외 출장을 통해 노인 복지 서비스 제공에 로봇, IT를 접목한 스마트 기구들을 활용하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전주시는 국가 공모에 선정되어 진북동 치매 안심 디지털 타운 조성 사업과 스마트 경로당 사업 등으로 노인 복지 서비스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지관 역시 어르신들께서 이용하는 대표적인 여가 복지 시설인 만큼 스마트 복지관으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가 생애 전 주기 시민 삶을 책임지는 도시와······.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일상에서 누구나 누리는 복지 구현을 추구하는 만큼 어르신이라는 이유로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는 현실을 바꿀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과 집행부서의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