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채영병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채영병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채영병 의원, 2025 드론 축구 월드컵, 새로운 스포츠 산업 메카 탄생의 기회로!
일시 제407회 제1차 본회의 2024.02.21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범기 시장님과 2300여 공무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2동·3동·4동 출신 채영병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2025년 개최될 드론 축구 월드컵을 새로운 스포츠 산업의 메카로서 발돋움하기 위한 기회로 삼기를 역설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표적 E-스포츠 종목인 리그오브레전드계의 월드컵이라 불리는 롤드컵, 이 대회의 누적 시청자 수는 4억 명을 돌파하였고 그저 청소년들이 한때 빠져 지내는 오락으로 치부되던 PC게임이 E-스포츠라는 이름을 달고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하는 등 현대 사회에서 전통적 스포츠와 첨단 기술과의 만남은 그동안 우리를 지배하고 있던 스포츠에 대한 관념을 허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전주는 대표적 미래형 스포츠인 드론 축구를 통해 새로운 혁신의 선두에 나서고 있습니다. 드론 축구는 전통적 스포츠와 첨단 기술의 만남을 통해 탄생한 혁신적 종목으로 2016년 전주에서 최초 개발된 이후 전 세계적인 관심을 통해 2025년 드론 축구 월드컵을 개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대회는 드론 축구에 있어 세계 최초로 개최되는 국제 규모의 대회이니만큼 수많은 참가자들과 관광객들로 인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국제적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하며 전주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상당한 효과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불과 몇 달 전 국제적 행사에 대한 준비 미흡으로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천재일우의 기회를 놓쳐버렸던 뼈아픈 실책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실패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경기장 관련 시설의 확충, 선수 및 관광객들에 대한 안전 대책 강화, 대회 전담팀 구성 등 만반의 준비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드론 축구 월드컵은 스포츠 경기의 감동과 경쟁의 스펙터클을 넘어 드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무궁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미 공중 촬영, 감시, 구조 작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하고 있는 드론의 무수한 응용 가능성을 기반으로 드론 축구는 단순한 스포츠 경기가 아닌 관련 기업이 가진 드론의 정밀함과 민첩성을 선보이는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강철보다 강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탄소 소재는 드론 제작에 가장 적합하기에 이번 대회는 전주시의 주력 전략 산업인 탄소와 드론의 연결 고리로 작용하여 전주시 소재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블루 오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이번 대회를 단순히 한 번의 이벤트로 끝나는 것이 아닌 전주시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거듭날 수 있는 청사진을 그려 드론·탄소 산업 활성화 및 지역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삼을 것을 촉구합니다. BBC 등 각국의 주요 언론에서 한국에서 탄생한 미래형 스포츠에 주목하듯이 이미 세계는 드론을 통한 새로운 스포츠 분야 탄생을 목도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전주가 탄생시킨 드론 축구와 이를 통한 무궁한 가능성을 우리 스스로 제한하지 않는 것입니다. 드론 축구가 우리 전주에서 탄생하였듯 2025 드론 축구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만반의 준비로 우리 전주가 새로운 스포츠 산업 메카로 탄생할 수 있기를 촉구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새해 청룡의 기운을 받아 더 건강하시고, 더 행복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